양귀자 한계령 분석-교수님 제출용
- 최초 등록일
- 2010.11.0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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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 제출용으로 한계령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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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작가소개-삶을 형상화하는 작가 양귀자
본론
2.작품 분석(상징과 인물 중심으로) -한계령을 오르고 내리는 사람들
한계령의 시작과 끝 : 전화
따뜻한 시선으로 :나
인생의 내리막길에서 :큰오빠
멀리 있지만 가까운:망원경
고향으로 가는 마지막 표지판 : 은자
인물들의 유사성과 차이점
3.타인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희망(작품 구조)
4.우리의 삶은 한계령이다 (작품의 내용과 제목의 연관성)
결론
5.한계령,지친 어깨를 떠미네 (시대상황과 작품의 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1.삶을 형상화 하는 작가 ‘양귀자’
양귀자는 전주 출생으로 단편 소설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가이다. 그녀는 단편 소설이 갖추어야 할 내용적, 형식적 요건을 잘 알고 있는 작가이다. 압축과 절제의 미학, 유려한 문장, 삽화의 유기적 배치, 내면 심리의 섬세한 형상화, 예리하고 차분한 현실 인식 태도, 삶에 대한 수준 높은 통찰력을 고루 구사할 줄 알며, 감동적이고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마저 갖추고 있다. 자칫 약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낭만적 정서는 현실을 충실하게 반영하려는 그녀의 자세를 고려하면, 그리 어색하다고 할 수 없다. 이는 80년대와 90년대 초반의 우리 현실에 대한, 애정어린 관찰과 깊은 고뇌에서 파생되어 나오는 듯 하다. 따라서 우리는 양귀자를, 우리 세대의 독창적인 리얼리즘의 가능성을 제시한 작가 중에 한 사람으로 꼽을 수 있다. 그녀의 작품의 특징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양귀자 작품의 내용적 특성에서 살펴보면 그는 변신에 능숙하다. 암담한 80년대의 사실 주의 적인 소설에서 특정한 지역성에 매달리며 세밀하고 정확하게 서민의 삶을 묘사하였다.
② 여성문제를 인식하고 거기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함께 의도적인 여성 우위를 시도하였지 만 극단에서 오는 작위성이 자연스럽지 못하였다. 그러나 모성적인 것으로의 귀환을 통 한 유연성에로의 접근은 급진적인 여성해방을 극복하는 전략적이고 인도주의적인 관점이 라고 볼 수 있다.
③ 대리만족을 통한 독자의 수용미학적 기대지평을 고려하여 여성문제인식, 미래에 대한 전 망의 불명확성은 환상소설을 통한 사랑의 승리를 구가하고 삶의 모순성을 다양하게 해 석함으로써 행복과 불행이 지극히 구분할 수 없는 의미의 공유를 시사하고 있기도 하다.
<한계령>은 첫 번째 특징에 해당하며 무능한 봉급생활자나 도시 외곽지대에 사는 사람들과 같이 현실의 주류적인 흐름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인물들이 자주 등장해 그들이 세상살이의 굽이굽이에서마다 마주치게 되는 고단함과 서글픔, 그럼에도 끝내 저버릴 수 없는 희망에의 믿음이 함께 있다. <한계령>이 속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