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 안도다다오작품분석/일본건축탐방
- 최초 등록일
- 2010.10.31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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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박6일간의 일본건축답사를 통한 답사보고서
안도다다오의 작품 탐방, 일본전통건축탐방
목차
첫째 날 - Galleria AKKA, BIGI2, 기린플라자
둘째 날 - 빛의 교회, 료안지, 금각사, B_lock, Times
셋째 날 - 바람의 교회, 로코 하우징, OLD/NEW, 효고 현립미술관, OXY, 로즈 가든, TO, 린스갤러리, Riran’s Gate
넷째 날 - 명화의 정원, 청수사, 산토리 뮤지엄
다섯째 날 - 오사카 성, 오사카 역사 박물관, 넥스트21, 시텐노지
본문내용
1. 안도 다다오의 작품 공간 체험 작품 분석
Tadao 건축의 최종목적은 인간의 생활 공간을 조금이라도 개선해 내려는 것으로 그가 보는 건축의 본질은 단순한 형태의 조직이 아니라 공간의 구축이다. 이것을 위해 기본적 토대가 되는 것이 대지와의 갈등에서 대지가 지닌 고유의 논리를 끌어내어 표출시키는 것이다. 그는 건축의 시작을 부지와의 갈등에서 보고 부지는 자연이 지닌 고유의 논리로 판단한다. 그는 부지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건축이 그것에 호응하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부르짖음에 호응되는 안도의 해답으로 표출되어 나타내어 지는 것이 바람의 교회, 물 위의 교회, 물의 절, 빛의 교회 등이 있다.
물 Water
조망의 매개체로써 수공간을 관찰하고 시각적, 청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간
인간의 이동을 유도하고 때로는 사용자가 직접 신체적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
자연과 인공과의 조화 내지는 경계형성
자연과 건축과의 관계에서 내부와 외부의 경계영역인 동시에 건축을 자연과 인간 사이에서
수공간이라는 자연요소를 도입함으로 인간의 감성을 유발시키고 자연을 건축화 하며 융화되기 위한
일종의 매개 형성을 함으로써 중간 영역적 이미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