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계몽문학
- 최초 등록일
- 2010.10.3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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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화 계몽기 문학
* 개화계몽시대: 근대문학의 성립
한국의 근대문학은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된다.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은 민족어의 재발견이라는 명제로 요약되는 국어국문 운동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그 개념이 정립되고 있다. 신문, 잡지 등 대중 매체의 등장, 상업적 출판사의 출현, 전문적인 문필가의 활동과 함께 문학이라는 것이 하나의 사회 문화적 제도로 자리 잡게 된다. 전통적인 문학 양식이 근대적 변혁 과정을 겪는 동안 신소설, 영웅 전기, 개화 가사, 창가 등과 같은 새로운 문학 양식이 출현한다.
목차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과 국어국문운동
(2)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
2. 개화계몽 시대의 서사 문학
(1)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의 분화
(2) 영웅 전기
(3) 풍자와 우화
(4) 신소설
3.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문학
(1) 시가 문학의 형태적 변혁
(2) 개화가사
(3) 창가
(4) 시조형의 단가
(5) 신체시
본문내용
* 개화계몽시대: 근대문학의 성립
한국의 근대문학은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된다.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은 민족어의 재발견이라는 명제로 요약되는 국어국문 운동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그 개념이 정립되고 있다. 신문, 잡지 등 대중 매체의 등장, 상업적 출판사의 출현, 전문적인 문필가의 활동과 함께 문학이라는 것이 하나의 사회 문화적 제도로 자리 잡게 된다. 전통적인 문학 양식이 근대적 변혁 과정을 겪는 동안 신소설, 영웅 전기, 개화 가사, 창가 등과 같은 새로운 문학 양식이 출현한다.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과 국어국문운동
한국 사회는 문호 개방(1876) 이후 서구의 문물과 외세의 위협에 대응하여 개화사상, 위정척사 사상, 동학사상 등과 같은 다양한 사상을 통해 적극적인 대응 방법을 모색하고 여러 가지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사상체계가 논리적으로 정착되고 사회적으로 실천되는 과정에서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이에 대응하는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는 방법과 태도의 변화가 나타난다. 즉 개항을 전후한 시기부터 한국인들은 중화적 세계관의 중심을 이루고 있던 중국과는 다른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서양이라는 타자의 존재를 통해 주체로서의 ‘조선’과 ‘조선민족’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확립하게 된다.
이에 한국 민족의 자기 각성을 촉구하면서 민족 자체의 동일성과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건으로 강조한 것이 바로 고유한 언어와 문자의 중요성이다.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 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의 언어와 문자의 독자성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되면서 국어와 국문이라는 이름이 일반화되었으며, 조선 시대 지배층의 문자 생활을 주도해 온 한문을 중국의 문자로 규정하고 한문으로 이루어진 중화사상 자체의 권위를 부정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 권영민 (2004),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 김윤식 외 (2005),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 김윤식 ․ 김현(2000),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 신동욱 외 (2004),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 조동일(2006),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