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슬람 문화 와 종교
2. 국제사회의 아랍권의 정치, 경제 문제
3. 아프간 전쟁을 통해 국제사회가 가지는 변동의 유형
4. 미국의 세계관과 동아시아의 변화유형
5 국제사회의 변동에 따른 동아시아의 미래와 한국문제
본문내용
1. 이슬람 문화 와 종교
이슬람이란 아럽어로 하나님의 뜻에 절대 순종한다는 의미이다. 절대 순종함으로써 신자 개인으로서는 안정, 이슬람 공동체 전체로서는 완전한 평화의 질서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즉 이슬람이란 용어의 파생적 의미는 안정과 평화이다. 또 이슬람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만든 것이기에 완전무결한 것이어서 조그마한 결함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슬람은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문화분야 등 인간의 모든 생활영역에 있어서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나 상관없이 완전한 삶의 질서이며 체계적인 것이다. 인간 개인의 얼은 완전무결한 예언자 무함마드 이고 완전무결한 집단의 얼은 그가 세운 움마(이슬람 공동체)라는 것이다.
2. 국제사회의 아랍권의 정치, 경제 문제
석유가 나기 이전에는 전혀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이슬람 국가가 이제는 이슬람의 본래 모습을 찾기를 갈망하고 있다. 세계 어느 민족 못지않게 신앙심을 가지고 일찍이 정신문화에 관심을 두었던 무슬림들은 외래사상의 유입에도 반기를 들고 나섰다. 이슬람의 체제는 완벽하기 때문에 다른 도움이 전혀 필요 없다는 주장이다. 이슬람을 국가이념으로 하지 않는 국가는 무슬림 국가는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슬람 국가는 아니라고 못 박았다. 자유시장 경제제도와 사유재산제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정치적, 사회적 통제를 하겠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참 고 문 헌 ◆
1. 이슬람 입문, 1993, 한국외국어대출판부, 김정위 편저
2. 아랍문화의 이해, 1996, 대한교과서(주), 공일주 저
3. 세계와 미국 2001, 한길사, 이삼성 저
4. 아세안과 동남아 국제정치, 1999, 대왕사,, 변창구 저
5. 동아시아 국제관계사, 지식산업사, 1996, 최영진 저
6. 동아시아, 문제와 시각 문학과 지성사, 1995, 정문길 외3
7. 문명의 충돌, 김영사, 1997, 새뮤얼 헌팅턴 지음, 이희재 옮김
8. 인터넷 사이트(www.kiet.re.kr/user/jdjoo/mide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