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 개념 발생 담당층 특성 미의식 쇠퇴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0.10.29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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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설시조 개념 발생 담당층 특성 미의식 쇠퇴 의의
목차
1. 사설시조의 개념과 형태
2. 사설시조의 발생(기원)
3. 사설시조의 담당층
4. 사설시조의 내용상 특성
5. 사설시조의 표현상 특성
6. 사설시조의 미의식
7. 사설시조의 쇠퇴이유
8. 사설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9. 사설시조의 교육적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설시조의 개념과 형태
시조는 길이에 따라 크게 평시조(단시조)와 사설시조(장시조)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사설시조는 평시조보다 긴 형식이므로 ‘장시조’라고도 하며, 3장 12음보라는 평시조의 단아한 형식과 괴리되었다고 해서 ‘파형시조’ 혹은 ‘파격시조’라고도 불린다.
사설시조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음악이다. 보통 가곡창이나 시조창을 하면서 말 한마디를 길게 빼던 곳에다 말을 여러 마디 촘촘히 박아 넣은 것이 사설시조이다. 이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원래 느리고 유장한 가락으로 이루어진 ‘만대엽’이 좀 더 빠르고 변화가 강한 ‘삭대엽’으로 바뀐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사설시조는 노래의 가사집이라 할 수 있는 ‘가집’에 수록되어 있다. 사설시조는 본래 평시조보다 긴 사설을 엮어 넘기는 창법의 범칭으로 쓰이다가, 이에 속하는 작품들 전반을 가리키는 문학적 작품을 지칭하는 이름이 되었다. 즉, 사설시조는 평시조보다 긴 사설을 촘촘한 장단으로 엮어 부르는 창법의 작품들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정착되었다. 그러므로 사설시조를 문학적 의미로만 파악하지 말고 본래 음악적인 성격이 있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할 것이다.
사설시조의 형태를 보면 종장은 평시조와 비슷한 틀을 유지하되, 초장과 중장 중 어느 일부가 4음보 율격의 정제된 구조에서 현저하게 이탈하여 장형화된 것이다. 문학상의 중형시조(엇시조)와 장형시조는 평시조와의 전체적 대비에서 드러나는 형태 및 내용상의 차이가 뚜렷하기 때문에 갈래 개념으로는 이들을 한데 묶어 ‘사설시조’라 규정하는 관점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2. 사설시조의 발생(기원)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된 직접적인 조건은 음악의 변화가 가장 큰 이유였을 것이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의 양란을 전후로 조선 사회는 경제 ․ 문화 ․ 사상의 분야에 걸쳐 큰 변화를 거쳤는데 음악도 이에 포함된다. 그전에는 느린 가락으로 이루어진 `만대엽`이 성행하였지만 시대의 새로운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좀 더 빠른 `삭대엽`으로 곡조가 바뀌었다. 이러한 곡조의 변화는 여항에 광범하게 떠돌던 역동적인 노랫말을 적극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강명혜(2002), 고려속요 ․ 시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김용찬, 사설시조의 성격과 담당층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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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춘(2004), 사설시조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연구, 부경대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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