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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즐거운생활교과 표현학습 분석(즐거운생활 교육, 즐거운생활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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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0.28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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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즐거운생활교과 표현학습 분석

목차

Ⅰ.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1. 신체 활동 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1) 신체 활동 중심 학습이란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단계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Ⅱ. 즐거운생활교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즐거운생활 교과의 ICT활용 교육 특성
2.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
1) 전인적 발달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과이다
2)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3)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3.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
4.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5. 즐거운생활 학습 지도의 방향과 방법

Ⅲ.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개념
2. 단계
3. 유의점

Ⅳ.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1. 움직임학습의 정의
2. 움직임학습의 목표
3. 움직임학습의 방법

Ⅴ. 즐거운생활교과 표현학습
1. 표현학습의 성격
2. 기대 효과
3. 활동 방법
4.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1. 신체 활동 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1) 신체 활동 중심 학습이란

신체적 활동 중심학습에서는 주로 신체적 표현 활동이 주축을 이루게 되나 필요에 따라서 음악적 표현이나, 도형적인 표현 활동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다. 감상활동은 신체적 표현 활동을 했던 내용을 개별 또는 소집단 별로 발표하게 하여 좋은 점, 재미있는 점, 아름다운 점 등을 찾아보게 하고, 신체적 요소 이해는 놀이와 표현, 감상을 통하여 신체, 공간, 속도, 무게, 방향, 관계 등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본 움직임은 자기 스스로 움직임을 탐색하고 발견해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길러 창의적인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심신을 길러 주고 놀이 형태는 계획된 신체활동으로 생활하는 가운데 사용되는 신체의 능력을 기본적으로 향상시키는 모든 활동이 포함되어 흥미 있게 참여하는 가운데 운동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경험소재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신체활동 중심이란 위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모형을 말한다.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단계

즐거운 생활의 각 제재가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관련된 요소들이 공통적 또는 개별적으로 통합되어 6-7개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위 시간 내에 통합해서 가르치기가 어렵지만 위의 모형과 같은 통합 과정안에 따른 단계를 살펴보면
첫째, 문제파악 단계는 수업의 도입 과정으로서, 내발적 동기 유발을 통해서 학습의욕을 자극하고,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료나 재료 등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둘째, 탐색 단계는 학습활동의 전개에 의하여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지적인 내용, 간단한 기능 익히기, 발상 및 구상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셋째, 표현 단계는 수업의 핵심을 이루는 과정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개개인의 능력별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가 강화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참고 자료

- 교육부, 초등학교 교과서 1, 2학년 즐거운 생활, 2000
- 교육부,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교육부, 즐거운 생활 1-1, 1-2, 2-1, 2-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 박남기, 미리 가본 21세기 학급, 한국교원총연합회, 즐거운 우리 반, 1994
- 이태욱·유인환·이철현, ICT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2001
- 한국교총,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활용 교육, 서울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2003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 활용 교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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