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수학과(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과 원리발견학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과 수준별학습, 수학과(수학교육) 물레방아학습과 교구활용학습, 수학과(수학교육) 오름길학습, 수학과(수학교육) 수개념형성학습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0.28
최종 저작일
2010.10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학과(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과 원리발견학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과 수준별학습, 수학과(수학교육) 물레방아학습과 교구활용학습, 수학과(수학교육) 오름길학습, 수학과(수학교육) 수개념형성학습 분석

목차

Ⅰ. 수학과(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
1. 개념
1) 놀이 중심 학습이란
2) 놀이 중심 학습 방법
2. 놀이 중심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3. 지도상의 유의점

Ⅱ. 수학과(수학교육) 원리발견학습
1. 개념
2. 원리발견학습의 본질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
1. 첫째 단계
2. 둘째 단계
3. 셋째 단계
4. 넷째 단계

Ⅳ. 수학과(수학교육) 수준별학습
1. 수준별 학습의 필요성
1) 수준별 학습의 개념
2) 수준별 학습의 특징
2. 수준별 학습의 과정
1) 수준별 학습의 단계 흐름과 수업내용
2) 교수․학습 활동에서 고려할 점

Ⅴ. 수학과(수학교육) 물레방아학습
1. 학습 형태 착안의 배경
2. 의의
3. 필요성
4. 물레방아 학습의 순서와 방법

Ⅵ. 수학과(수학교육) 교구활용학습

Ⅶ. 수학과(수학교육) 오름길학습
1. 개념
2. 적용
1) 적용 학년
2) 적용 영역
3) 적용 시기
3. 방법
1) 오름길 학습의 대상과 내용 추출
2) 오름길 학습 공부거리 만들기
4. 유의점

Ⅷ. 수학과(수학교육) 수개념형성학습
1. 개념형성학습의 이론적 기초
2. 개념형성학습의 과정
1) 개념형성학습의 단계 흐름과 수업내용
2) 교수․학습활동에서 고려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
1. 개념
1) 놀이 중심 학습이란
학생들은 가정, 학교, 이웃, 마을 등 일상생활의 장에서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을 하나의 환경으로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사회와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현상을 보고, 듣고, 느끼는 가운데 자력으로 탐구 활동을 하기가 어려우므로 ‘실험’으로 특별히 설정하지 않고 놀이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조작을 하거나 놀이를 통해서 어떤 사실이나 개념을 깨닫게 하는 학습이다.

2) 놀이 중심 학습 방법
여러 가지 자료를 가지고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일반화된 개념을 발견해 낼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일반화된 개념에 의해서 자료를 조작하며,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그 개념을 습득하게 할 수도 있다. 저학년 학생들의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사물 즉 주사기, 자석, 블록, 카드 등을 가지고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념의 이해가 촉진되기 때문에 이러한 수업이 권장되고 있다.

2. 놀이 중심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문제 찾기 → 자기탐색 → 자기활동 → 적용발전 → 확인평가

2) 단계의 설명
◦ 문제 찾기 - 생활 주변에서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켜 학습동기를 강화하고 본시에 학습할 내용을 아동 스스로 알아보게 하는 단계이다.
◦ 자기 탐색 - 집단을 형성하고 규칙을 정하여 협동하여 놀이를 하게하며 놀이가 끝난 후 반드시 얻고자 하는 개념이나 사실을 알아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안내를 하는 단계이다.
◦ 자기 활동 - 놀이 내용을 쉬운 것부터 어려운 단계로 안내하여 얻고자 하는 개념을 확실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참고 자료

김상룡(2000) :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확률·통계 영역의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제23집
김남희(2008) : 학교수학과 교구, 서울: 경문사
김정하(2000) : 딘즈의 수학 학습 원리의 구체화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스티븐 크란츠 저, 좌준수 역(2002) : 문제 해결의 수학적 전략, 경문사
이명옥·김흥규(2005) : 명화 속 신기한 수학이야기, 시공사
안소정(1996) : 우리겨레 수학 이야기, 도서출판 산하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학과(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과 원리발견학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과 수준별학습, 수학과(수학교육) 물레방아학습과 교구활용학습, 수학과(수학교육) 오름길학습, 수학과(수학교육) 수개념형성학습 무료자료보기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8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3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