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파와 폐허파의 특징 및 작품 분석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10.24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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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창조의 발간에서 폐간
1.1. 창조의 이력서
1.2. 창조의 맞수로서의 폐허의 등장
2. 미결수의 체험과 자존심
3. 활동사진 변사설과 작가 만세주의
4. 문학적 열정의 소멸과 방탕으로
본문내용
1. 창조의 발간과 폐간
1.1 창조의 이력서
◎ 김동인이 《창조》지의 총책임자이자 그 위에 군림하였음.
◎ 《창조》의 글벗13인
→ 김동인의 마음 흔들림, 문단적 지위 굳힘과도 밀접한 관계 있음
◎ 8호는 고경상의 도움으로 발행 → 8호9호는 평양서 편집하고 서울서 인쇄
→ 이 무렵 김동인이 평양 청년회 기관지 《청년》의 편집을 맡음
2. 미결수 체험과 자존심
김동인의 작품「태형」中 특징적 묘사
● 자유스런 바깥 세계로부터 갑자기 갇힌 세계로 옮겨온 것에서 오는 절망감 묘사
"바깥 형편이 어떻습디까?"
"형편꺼정이야 알겠소? 그저 포플라두 새파랗구, 구름도 세차게 날아 다니구, 말하자면 다 산 것 같습니다. 땅바닥꺼정 움직이는 것 같구, 사람들도 모두 상판이 시커먼 것이 우리들 보기에는 도둑놈 관상입니다."
"그것을 한번 봤으면......."
나는 한숨을 쉬었다. 삼월 그믐 아직 두꺼운 솜옷을 입고야 지날 때에 여기 들어온 나는, 포플라가 푸른 빛이었는지 녹빛이었는지 똑똑히 모른다.
● 절박하고도 처절한 묘사
그러나 지금의 그들의 머리에는 독립도 없고, 민족 자결도 없고, 자유도 없고, 사랑스러운 아내며 아들이며 부모 도 없고, 또는 더위를 깨달을 만한 새로운 신경도 없다. 무거운 공기와 더위에 괴로움 받고 학대받아서 조그맣게 두 개골 속에 웅크리고 있는 그들의 피곤한 뇌에 다만 한 가지의 바램이 있다 하면, 그것은 냉수 한 모금이었다. 나라를 팔고 고향을 팔고 친척을 팔고 또는 뒤에 이를 모든 행복을 희생하여서라도 바꿀 값이 있는 것은 냉수 한 모금밖에는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