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궁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10.10.13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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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빈궁문학의 발생부터 주요작품 및 주요작가. 빈궁문학의 특색 및 변이.
빈궁문학의 초기 중기 말기를 순차적으로 연구.
목차
Ⅰ. 서론
◎ 빈궁문학의 개념
Ⅱ. 본론
(1) 빈궁 문학의 발생 :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1) 배경
2) 주요 작가와 작품
① 빙허의 빈궁 소설
② 횡보, 금동, 늘봄의 빈궁 소설
3) 초기 빈궁문학의 특색
(2) 빈궁 문학의 변이 : 중기(과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2) 대표 작가와 작품
① 서해의 빈궁 소설
3) 중기(과도기)의 계급적 빈궁문학의 특색
(3) 빈궁 문학의 극성 :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1) 배경
2) 대표 작가와 작품
포석 조명희
3)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의 특색
Ⅲ. 결론
1) 배경
본문내용
Ⅰ. 서론
◎ 빈궁문학의 개념
빈궁 문학의 속성을 고찰해 보면, 제재면에서 볼 때 빈곤한 현실 생활을 다룬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빈궁 문학은 빈곤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의 여유를 즐기는 쾌락적 또는 향락적인 문학과 구별되며,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는 점에서 한갓 이상의 세계를 가상, 또는 추구한 이상주의자의 문학과 구별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 하더라도 시종여일하게 빈곤이 다루어지지 않고 한 에피소드로 끼어있는 것은 제외되어야 하겠다. 그리고 빈궁은 본질적으로 비극적인 것이기 때문에 빈궁 문학 또한 인생의 비극적인 면을 다룬 것이라야 한다.
여기서 반항의 유무에 대해 언급해 보면 반항은 사회 정세나 작가의 개성, 자세에 제약을받는 것이기도 하거니와 그 유무가 빈궁 문학을 부정하는 요소는 아니므로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아니라고 본다.
이와 같은 점을 종합하면 빈궁 문학은, 빈곤한 현실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것을 시종여일하게 추구해 나간 비극적인 문학이라고 규정할 수가 있다.
한국의 빈궁 문학은 세 계단을 거쳐 발생,전이,극성을 부렸으나 크게는 두 양상으로 나누어진다. 빈궁의 생리적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발버둥을 치면서도 속수무책으로 현실 그 자체만 리얼하게 작품에다 재현한 초기의 단순한 빈궁 문학과 어둠 속에서나마 주위를 더듬어가면서 출구를 찾으려 했던 자연 발생적인 계급적 빈궁 문학과, 조직적으로 전투적 대열을 가다듬은 목적 의식적인 계급적 빈궁 문학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세단계의 빈궁 문학은 계급주의적인 반항 의식의 유무에 따라 사실적인 빈궁 문학과 계급적인 빈궁 문학의 두 양상으로 집약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빈궁 소설의 세단계 발달 과정에 따라 대표 작가와 작품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 『한국 농민소설 연구』, 신춘호, 집문당,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