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종교
- 최초 등록일
- 2010.10.06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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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움베르토 에코의 미의 역사 중 미의 종교 부분에 대한 제출 및 발표 리포트
목차
미의 종교
댄디
육체, 죽음, 악마
예술을 위한 예술
거꾸로
상징주의
미적 신비주의
사물 속의 환희
인상
본문내용
1. 미의 종교
예술을 위한 예술
▶인생자체를 예술 작품으로 간주, 예술을 도덕과 실제적인 요구에서 분리
▶낭만주의에서 등장했던 삶의 불안정한 측면들 질병, 범죄 , 죽음, 어둠, 광기, 공포 를 예술 세계에서 정복
▶새로운 미의 사제들 : 낭만적 감수성 과장, 쇠락의 순간으로 이끌어 극단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이를 퇴폐주의(데카당스)라고 한다.
1. 미의 종교
토마 쿠튀르-제국 말기의 로마인들
자신들의 운명과 쇠락하는 위대한 고대문명의 운명, 그리고 이미 야만인의 전리품이 된 로마문명과 비잔틴 제국의 임종을 평행선상에 놓고 그 쇠락에 대해 깊이 의식 ▶쇠락의 시대에 대한 동경
『쇠락』
-폴 베를렌
나는 쇠락의 끝에 있는 제국.
금빛 철필로 게으르게 아크로스티크를 지으며
거구의 백색 야만인들이 지나가는
것을 바라본다.
태양은 힘없이 춤을 춘다.
오, 넌 죽으려 할 수도, 죽을 수도 없다!
모든 것을 집어삼켰다.
바틸루스, 이제 다 웃었나?
모든 것을 집어삼켜 버렸다.
아무 할 말이 없다!
귀스타브 쿠르베- 센강변의 아가씨들
“나는 천사를 그리지 않는다. 그것을 한번도 본적이 없기 때문에” 고고한 가식적 주제가 아닌 평범한 삶의 세속성이 주제로 등장, 낭만주의에 대한 투쟁 ▶현실과 사건을 들여다 보는 냉정한 리얼리즘의 시선
2. 댄디
예외적인 것에 대한 숭배
▶ 19세기 초 영국, 조지 브러멀 - 미와 예외적인 것에 대한 사랑을 복장으로 표현
▶ 샤를 보를레르 (프랑스), 오스카 와일드(영국), 가브리엘레 단눈치오(이탈리아)
▶ 삶이 예술에 바쳐진 것이 아니라 예술이 삶에 적용된 것. 예술로서의 삶
▶ 부르주아 사회에 대한 저항이 아닌 정신의 귀족적 우월함을 드러내는 상징
▶ 당대의 편견과 관습에 대한 반감
샤를 보들레르 <현대적 삶의 화가>
참고 자료
미의 역사(움베르토 에코, 열린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