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의 이해(교양)] 일본 문화의 이해(망가)
- 최초 등록일
- 2002.06.02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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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익대학교 학생은 다운 받지 않으시길...
오상현 교수님의 일본의 문화와 예술시간에
제가 이미 제출한 보고서 입니다.
교수님의 칭찬이 있었던 거라 기억하거란 생각됩니다.
목차
1. 시작하는 글
2. 서론 - 일본 망가와 한국 만화의 현재
3. 본론 - 망가의 세계
(1) '껌값' 만화책. 한사람이 3권을 산다
(2) '망가 산업'의 적혈구 - 오타쿠
(3) 질깃질깃 - 스토리 망가
(4) 아마추어들의 세상 '코미케' - 일본만화 산업의 탄탄한 뿌리
(5) '문고 망가' - 만화산업 불황 타개의 일등공신, 축소지향의 일본인(?)
(6) 소설이 망가를 닮는다
(7) 요리조리 망가를 뜯어본다.- 이것이 일본인의 장점(?)
망가의 화두 - 성
(1) 자유분방한 성의 무대
(2) '현장 취재 섹스'로 승부를 건다. - 나리타 아카라의 애로만화로 일본의 성문화를 알아본다.
(3) 로리콘 망가 - 10대 소녀가 마를린 먼로의 몸매로 유혹한다.
(4) '야오이' 망가 - 어! 우리나라 순정만화 주인공이랑 똑같다.
(5) 여성도 즐긴다 - 레디코미
망가 바로 알기
(1) 망가의 역사는 300년!
(2) 일본에서의 망가의 위치
(3) 망가의 독특한 코드 - 의사 전달체계에 혁명을 몰고 온 '망가'
(4) '갸구 캇토'
(5) '망가 갑자원 대회'
(6) 일본의 밤은 '심야 망가족'이 지킨다. - 밤을 잊은 그대에게
(7) '코스프레' 경제학
(8) 미국이 망가를 배운다
이런 작가 저런 작가
(1) '망가의 신' 데츠카 오사무
(2) 『포케몽』과 망가 산업 시스템
(3) 공포대왕 우메즈 카즈오
(4) 1억 2천만 권 팔린 『도라에몽』
(5) 시건방진 '오만주의 선언'
4. 결론 - 망가 vs 만화
(1) 우리 만화의 문제점
(2) 전면 개방 그 이후
내가 바라는 우리 만화
5. 끝맺는 글
본문내용
'망가' 이 단어는 요즘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한 번쯤은 들어보고 그 뜻을 대충 '야한 일본 만화'<사실은 아주야한(?) 만화>.정도로 알고있을 것이다.나 역시도 '망가(야한 만화)'를 가끔씩 보곤 했고 그런 뜻으로 알고 있었다.
'망가'는 만화(漫畵)의 일본식 발음으로 일본만화를 통칭하는 말이다. 漫畵라는 한자어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한자가 아니다. 18세기에 만들어져 근대화 이후에 역으로 중국과 한국에 들어온 일본식 조립한자로 이제는 한국과 중국에서 '일반명사'로 사용하는 단어가 되고 말았다.
지난 수천년간 한반도는 중국의 선진 문명을 일본에 건네준 '스승'이였으나, 불과 백여 년 전부터는 일본의 문화가 한반도를 타고 대륙을 건너고 있는 현실이다.
일본에 의한 문화역전현상은 지금 한반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어느 한 부분에든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 곳이 없다. 그 가운데 하나가 대중문화로서 한국 만화가 일본 망가를 완전히 표절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다. 이것은 만화를 좋아하고 읽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일본은 만화의 대국이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만화방을 가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인정할 것이다. 만화방의 책 가운데 10%를 제외한 대부분의 만화책은 일본만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