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진한시대 황로사상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목차
1. 황로사상의 등장
2. 한초의 정치와 황로사상의 전개
3. 황로학의 사상적 지향의 변천
4. 한초 황로학이 가지는 의미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중국 역사에서 秦대와 漢대는 시대적으로 문화적으로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보통 ‘진한 시대’라고 부른다. 진한대는 역사의 중요한 전환기로 보통 간주되는데, 이는 진한 시대가 가지는 다음과 같은 의미 때문이다. 먼저 진한 시대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라는 오랜 기간의 전쟁과 혼란한 상황의 종결을 의미했다. 전란의 과정에서 백성들은 자신들의 이익이나 의사와 무관하게 소수의 지배 계층의 이해관계에 따라 삶이 좌우되는 극한적인 상황의 연속이었다. 따라서 백성들은 하루 빨리 이러한 전란이 종식되기를 갈망하고 있었으며, 진한 제국의 성립은 이러한 백성들의 염원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진한 시대는 궁극적으로 중국 최초의 통일 시대의 시작을 의미했다.
한편, 진 제국이 강압적인 통치 정책에 의해서 3대 15년이라는 단명왕조가 되고, 중국 천하가 다시금 혼란기에 접어들자 그 뒤를 이어 한나라가 다시 천하 통일의 대업을 계승하게 되었다. 지방 하급 관리에 불과했던 한 고조 劉邦은 특출한 용인술을 발휘하여 ‘楚․漢 쟁패기’를 거치며 중국 천하를 재통일하였다. 이러한 통일국가의 형성은 정치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문자의 통일, 도량형의 통일, 화폐의 통일 등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사회․문화․경제 및 사상의 통일을 이룩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 속에서 제자백가의 한 사상이었던 선진 시대의 도가 사상이 이후, 황로 도가 혹은 황로 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처음 도가 사상은 그것을 창시했던 노자와 발전시켰던 장자로 대표되며, 『황제사경』,『여씨춘추』,『회남자』등을 통하여 계승되고 있다.
이때 ‘黃老’라는 용어의 ‘黃’은 황제를, ‘老’는 노자를 의미하였다. 즉, 황로 사상은 형식적으로는 황제 사상과 노자 사상이 하나로 결합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 黃帝는 사상가라기보다는 전설상의 제왕으로 알려져 있음을 감안한다면, ‘황제’가 상징하는 바는 당시 전국시대의 통일 전쟁과 관련된 정치가라는 의미가 강하다. 그리고 이러한 황제가 노자와 결합함으로써 나타난 황로 사상은 도가 사상의 정치 철학화를 암시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임계유, 『중국의 유가와 도가』, 동아출판사, 1993
2. 정일동, 『한초의 정치와 황로정치사상』, 백산자료원, 1997
3. 중국철학회, 「유목적적 세계상에 대한 반동」,『역사 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4. 중국철학회, 「통일 시대를 위한 철학적 구상과 그 전환」,『역사 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5. 이학근, 『잃어버린 고리-신출토문헌과 중국 고대사상사』, 학연문화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