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피아노]에 나타난 삶의 메타포(metaphor)에 대한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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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피아노>에 나타난 삶의 메타포(metaphor)에 대한 이해
목차
A. 영화 <피아노>에 대한 시놉시스
B. 영화<피아노>를 다양한 시작으로 읽기
본문내용
A. 영화 <피아노>에 대한 시놉시스
1. 피아노의 영화사적 의의 1)
1933년, 세계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칸영화제에서 뉴질랜드의 신예 여성 감독, 제인 캠피온(Jane Campion)은 그녀의 장편<피아노>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함으로서 칸느가 인정한 최초의 여성 영화작가가 되었다. 그녀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일관되게 흐르는 하나의 물줄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극복해 나가는 의지의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주제의식 때문에 칸느는 그녀에게 황금종려상으로 보답했고, 시네아티스트라는 명예를 준 것이다.
이 영화의 주요 캐스트는 아다(Ada McGrath)역을 맡은 홀리 헌터(Holly Hunter), 베인스(George Baines)역을 맡은 하비 케이틀 (Harvey Keitel), 아다의 남편 스튜어트(Alisdair Stewart)역을 맡은 샘 닐(Sam Neill), 아다의 딸 플로라(Flora McGrath)역을 맡은 안나 파킨(Anna Paquin)이며, 이 영화는 1993년(호주/ 뉴질랜드)에서 제작된 로맨스 드라마 장르에 속한다.
제인 캠피온은 사회에서 무시당하는 여성의 자아정체성이라는 문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며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다. 인류학 전공자답게 그런 문제를 <피아노>에서 보듯 인류학적 시각으로 그 뿌리를 살펴보고 있기도 하다. 또한 미술을 전공하여 화면 또한 아름답게 구성해내는 솜씨를 보여준다.
여성(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얽어매는 사회적(가정적) 요소들은 언제나 존재해 왔다. 그것은 이 영화의 배경인 19세기 빅토리아 시대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존재해 왔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그것이 사회적 통념이나 관습이든, 그것으로부터 파생된 개인적․ 사회적․ 이데올로기이든, 그러한 굴레로부터 벗어나려는 여성(인간)의 의지는 아름답다. 그리고 그러한 삶에 대한 의지는 새로운 변화와 희망을 준다. 개인을 억압하는 권위적인 구조나 체제에 대하여 대항하고 부단히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찾으려는 노력이 여성감독의 영화의 주인공이 보여주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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