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 사조 - 고전주의 : 오이디푸스, ‘운명’이란 이중성의 경계에서
- 최초 등록일
- 2010.09.13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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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 사조 -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품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해제, 비평한 리포트
목차
시작. 왜, 오이디푸스인가.
1. 그리스 신화, 서구의 의식과 사고를 지배하는.
2. 운명, 끊임없이 반복되는 화두.
전개. 대략의 줄거리 & 작품 개요 설명
1. <오이디푸스 왕> 줄거리
본문내용
시작. 왜, 오이디푸스인가.
1. 그리스 신화, 서구의 의식과 사고를 지배하는.
작은 무대의 막이 오른다. 조명이 비춰지며, 얼기설기 엮어서 그런지 전혀 실제의 것 같아 보이지 않는 무대 장치가 눈에 들어온다.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로 변신한 배우들이 무대 위로 오르고, 그 때부터 무대는 무대가 아닌 현실이 된다. 그리고 배우는 각기 자신이 맡은 삶을 연기한다. 사실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거짓인 듯하지만 언제라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삶이다. 연극이라는 예술은 그래서 매력적이다. 제한된 공간 안에서 온갖 것을 풀어내는. 브라운관이나 스크린에 이차적으로 투영되는 모습이 아니라, 내 앞에서 직접 움직이고 행동하며, 다양한 감정의 파고를 드러내 보이는. 일차적이고도 원초적인 ‘사람’의 모습. 또는 날것의 숨소리가 느껴지는 예술이 바로 연극이다. 그래서 나는 연극을 좋아한다.
서구 문화의 고향이자 토양이 되는 것이 바로 ‘신화’로서 대표되는 그리스 문화이다.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스포츠 브랜드에서부터, 셰익스피어의 비극,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에까지. 신화가 서구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기존에 내가 생각 해 왔던 것 그 이상이었다. 예술, 학문, 그리고 심리학에까지 어느 한 분야에도 빠짐없이 그리스 신화와 문화는 폭넓게 스며들어 각각의 학문에 대한 기본 바탕을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점점 세계화 되어가는 국제 정세라는 거창한 배경은 차치하더라도, 우리와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서양 사람들과 그들이 창조해 낸 서구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의식과 사고 전반을 지배하고 있는 그리스 문화를 정확히 아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그리스 문화의 전성기에 꽃을 피운 비극은 신이 부여한 운명에 순응하면서도, 때로는 과감히 저항하다 파멸해 가는 인간의 모습을 완성된 형식미와 시적 운율로 담아내고 있다. 이렇듯 희곡의 원형이자 연극의 원류로 평가 받는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분석함으로서 문학뿐만 아니라 연극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다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되었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