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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사회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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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저작일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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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사회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나는 한 석봉
1) 준비물
2) 놀이 방법
2. 몸짓으로 말해요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짝 찾기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캥거루 이어달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귓속말 전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종이 뒤집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뒤죽박죽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세트 찾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삼행 글짓기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0. 옛날 옛적에
11. 게걸음 릴레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2. 문장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방법

Ⅳ.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4박자 이름 대기 놀이
2. Musical Chairs

Ⅴ.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짝 맞추기
1) 준비물
2) 놀이방법
2. 주사위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카드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여러 가지 각 알아보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숫자 알아 맞추기(1)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숫자 알아 맞추기(2)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나머지 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8. 곱셈식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나눗셈 빙고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10. 수직선에 좌표 표시 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놀이방법
11. 빙빙 돌아라
1) 놀이자 수
2) 준비물
3) 놀이방법

Ⅵ. 사회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사례 1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2. 사례 2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3. 사례 3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사례 4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Ⅶ.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2.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1) 이 놀이는?
2) 무엇이 필요할까?
3) 어떻게 할까요?
4) 알아볼 점
5) 주의 할 점
3.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4. 과학역할 놀이
5.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1) 탐구학습관 이용하기
2) 놀이 공원의 놀이 시설 이용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한 놀이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한 정신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참가자가 있어야 하고, 민주적 의식과 경험 및 능력을 갖춘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환언하면 지도자는 어떠한 놀이지도자이던 간에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하며 지도하는 지도자로서 지도자도 지도자라기보다는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부담 없고 자연스러운 태도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따라서 보다 훌륭한 청소년 놀이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청소년들이 접하고 있는 놀이의 형태와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수련기관이나 단순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에 의해 실시되는 비자연적, 강제 집단적 (학교단위별 수련회, 극기훈련 등)으로 기능화 된 놀이지도로 인한 놀이 자체가 기능화 되어가고 있는 문제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놀이란 단순한 기술적(skill)행위가 아니다. 처음부터 단순한 노래, 율동, 게임 등 기능적인 것만을 반복 연습하여 전달하는 것은 놀이의 근본적인 의미를 잃는 것이며 무가치한 것 일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지도는 많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구성 지도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놀이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격은
첫째, 놀이의 의의와 가치를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놀이활동을 통한 사회기여 및 타인을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진지한 노력과 교육적 가치창조를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넷째, 활동을 도와주는 촉진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아울러 보다 원만한 인관관계를 할 수 있는 인격을 갖추어야 하고
여섯째, 전문적인 기술 (인간관계, 청소년 지도, 집단활동 등)이 있어야 하며
일곱째, 다양한 교육적 배경과 풍부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내면화 한 지도자는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지도하여야 한다.
여덟째, 개인의 인격적 가치를 인식하고 존중해야 하며 개인의 욕구(공식적, 비공식적 욕구) 및 집단 전체의 목표의 조화에도 노력해야 한다.
아홉째, 놀이를 통해 개인의 경쟁, 이기심 등의 경직된 사고를 깨뜨리고 건설적인 경쟁과 하나 됨의 공동체적 의식을 공유하도록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열째,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놀이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쌓은 후 점차 차원 높은 놀이 순으로 지도한다.
열한째, 놀이도중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개인의 독주, 권위주의적 폭력은 적절히 견제한다.

참고 자료

ⅰ. 강문희,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ⅱ. 김정화, 최신과학교육, 학문사, 1994
ⅲ. 오마리아,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주)홍익미디어, 1997
ⅳ. 이응백외, 국어과 교육Ⅱ,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5
ⅴ. 한국과문, 과학 실험 실습 자료 프로그램, 한국과학문화재단, 1997
ⅵ. 한교원, 영어수업지도서(초등 학교 특활용),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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