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6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최초 등록일
- 2010.08.31
- 최종 저작일
- 2010.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균관대학교 한성구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1강과 2강은 스크린샷없이 직접 작성하였고
3강부터는 화면 스크린샷과 그에대한 보충설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화면에서 설명하시는것외에 말씀하시는것까지 빠짐없이 적었기때문에
이강의안만 있으면 A+는 문제없으실겁니다.(저도 당연히 A+받았구요^^;)
기출표시(10년 중간,기말)는 주관식은 동그라미처리, 객관식은 네모처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제 학파의 기원
(2) 묵자: 공자 최초의 반대자
(3) 명가와 변자
(4) 음양가와 고대 중국의 정치
본문내용
*도가의 천지불인(天地不仁:천지는 인하지 않는다.)
-천지는 자연그대로의 천지이기 때문에, 하늘이 가려서 누구를 더 사항하지 않는다.
자연이 베푸는 사랑은 평등하다. (유가의 사상과 대립, 묵가와 유사)
*절용 - 쓰는 것을 절제
1)생산의 제한 : 쓸데없는 생산 제한,
재물의 낭비가 없고 백성의 수고로움이 없을 때 이익 상승
2)소비의 제한 : 쓸데없는 생산이 없어지면 소비도 없어짐.
3)노동의 제한 : 백성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노동은 사회에 보탬이 되지X
*비유 - 유가를 비판, 비공 - 전쟁반대
1)유가의 삼강오륜이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 한 오히려 사악한 것.
2)천명론(운명론)
-여러 관리들이 운명을 믿으면 직분에 태만, 민중들이 이것을 믿으면 일에 태만.
관리들이 다스리지 않으면 어지러워지고 농사가 늦어지면 가난해진다.
(신비주의적 관점에 대한 비판)
3)음악이 백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여 배척, 예(ex.상례) 부정
-유가들은 예와 악을 번거롭게 하여 사람들을 어지럽히고, 오랫동안 상을 치루며 거짓을 품으로 부모를 속인다. 운명에 입각하여 가난에 빠져도 고상한체하며, 근본을 어기고 할 일을 버리면서도 태만하고 거만함을 편히 즐기고 먹고 마시는 것을 탐하면서도 일하 는것은 게으르다.
4)공리주의적 입장에서 유학자들의 박학다식함에 비해 논의하는 것은
세상일에 이롭지 않음을 비판
5)공자 개인의 행위를 비판
-무릇 굶주리고 공궁할때는 망령되게 치하여 제 몸부터 사리기를 불사, 넉넉할 때는
거짓행동으로 자신을 꾸미니 더럽고 사악하고 거짓되기가 이보다 더 큰 것이 있겠는가
*하위삼표, 자맹자언왈, 유본지자(근본), 유원지자(근원), 유용지자(실천,이용), 우하본지
상본지우보자성왕지사, 우하원지, 하원찰백성이목지실, 어하용지,
발이위형정, 관기중국가백성인민지리, 차소위언유삼표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