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리틀의 성육적 교육방법
- 최초 등록일
- 2010.08.24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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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라리틀의 성육적 교육방법에 대한 요약발제물입니다.
목차
1. 성육적 가르침의 목적과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
3. 교사의 역할
4. 구체적방법
본문내용
1. 성육적 가르침의 목적과 이론적 배경
(1) 개방성
① 성육적인 가르침은 세상 속에서의 하나님의 계시를 기대하는 가르침이고, 어디에서 발견되는 삶이든지 간에 그 삶의 고귀함을 존중하는 가르침이다.
개방되지 않은 가르침은 건조하고 생명이 없으며 종종 과거에 수집된 사실들의 기계적인 반복에 그친다. 개방되지 않은 교사는 학생들을 교정되어야 할 문제들로, 개성이 없는 대상들로, 혹은 교사의 지식을 받아들이는 빈 그릇들로 다루기 때문에 성육적인 가르침의 개방성이 오늘날 우리 교회교육 가운데 필요하다.
(2) 상호주관성
① 교육에서의 상호주관성은 서로와의 먼 시간들이나 장소들 속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사상들과의, 지구와의, 그리고 그들 자신과의 교류이다.
다양한 인종적, 문화적, 신학적인 전통들에 대한 노출을 극소화하는 종교교육과정의 교재들은 상호 주관성을 제한시킨다. 그런 학습 상황에서는 사람들이 자신과 닮은 이들, 생각들, 사건들에만 관심을 가지려 들기 때문이다.
(3) 돌봄
① 다른 사람에 대한 돌봄은 교수-학습 과정의 중요한 특징이며, 또한 중요한 목표이다.
돌봄은 다양한 방법들 속에서 표현 될 수 있고, 그것은 경청과 고백, 개인적인 결단들이나 공동의 계획들에 대한 격려, 용서나 지속적인 책임, 기대들의 제거나 더함과 같은 여러 다른 방법들 속에서 나타날 수 있다.
2. 주요개념
(1) 현상학
현상학은 현상들의 묘사와 분류를 다루는 과학의 한 분야로, 각자 한사람의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하나로 수렴할 수 있는 사실을 찾아내는 것이 그 목적이다. 즉 사물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지향성으로 인해 개념과 의미를 재구성해서 받아들이는 것이다. 따라서 현상학은 그 자체로의 학문적 성격을 지닌다기 보다는 다른 학문을 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방법론이 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