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의 벽] 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10.08.19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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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문의 벽」 발표문
-서론-
* 김치수의 평문 「언어와 현실과의 갈등」에서는, 이청준의 작품 세계를 탐구해야할 이유로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 번째는 다양한 작품 세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 두 번째는 그런 다양한 작품 세계가 동시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 기복 없는 꾸준한 작품활동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라는 것, 마지막은 바로 우리가 꿈꾸는 이념을 의식화시켜주는 작가라는 것이다.
목차
-서론-
* 「소문의 벽」
-본론-
1. 이청준 소설의 사회적 맥락
1) 한국의 시대적 상황과 이청준의 소설이 갖는 사회적 의의
2) 인간의 내면 의식과 현실과의 관계
2.「소문의벽」의 플롯
1) 격자소설 형식
2) 박준이 쓴 세 개의 소설 분석
3. 인물분석
1) 박준
2) 나
3) 김박사와 안형
4. 이청준 소설 전반에 나타나는 공통된 모티프
1) 정신적 상처와 분열적 자아-주인공이 아닌 부인물
2) 추리 소설적 성격-열린 결말
5. 정신분열증과 감시장치
1) 박준의 증상은 무엇인가?
2) 무엇이 박준을 미치게 만드는가?
-결론-
본문내용
-서론-
* 김치수의 평문 「언어와 현실과의 갈등」에서는, 이청준의 작품 세계를 탐구해야할 이유로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 번째는 다양한 작품 세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 두 번째는 그런 다양한 작품 세계가 동시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 기복 없는 꾸준한 작품활동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라는 것, 마지막은 바로 우리가 꿈꾸는 이념을 의식화시켜주는 작가라는 것이다.
-본론-
1. 이청준 소설의 사회적 맥락
1) 한국의 시대적 상황과 이청준의 소설이 갖는 사회적 의의
이청준의 소설사는 크게 3기로 나누어 불 수 있다. 4.19와 5.16의 체험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낭만적 환멸’의 세계가 1기의 문학세계라면, 사회적인 문제로 눈을 돌리며 집단과 개인의 대립적 세계가 2기에 해당된다. 그리고 70년대 말 무렵부터는 ‘귀향’의 문제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다. 4.19와 5.16의 체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환부를 알 수 없는’ 자기 내면의 방황과 좌절의 60년대적 글쓰기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문제로 시선을 돌리며 개인과 집단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작품이 <소문의 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문의 벽>은 이청준의 소설사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 70년대 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6,70년대의 한국 문학의 흐름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청준의 위치는 매우 독특하다. 그는 60년대 초의 이른바 개인주의 문학의 계열로부터도 일정한 거리를 취하고 있고, 또 60년대 중반 이후의 사회적 관심을 앞세우는 문학과도 다르다. 어쩌면 분단이나 좌ㆍ우 이데올로기의 대립 문제를 형상화하는 계열과는 약간 유사한 것 같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선뜻 그 내용이 많은 부분을 합치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어렵다. 좌ㆍ우의 극한 대립과 관련된 50년대적 체험과 6,70년대의 주로 정치적인 현실에 대한 체험을 동시에 가로지르는 상상력의 움직임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