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약 성경의 큰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누가는 그의 두 권의 책에서 그의 나라라는 전문 용어를 사용한다. 그는 예수의 산상수훈 설교를 그의 복음서에서 고루 흩어 놓으면서 평지 설교로 소개한다. 신약 성경의 두 개의 복음서에서 주기도문이 등장한다. 그 중에 누가판에서 예수의 명령을 `그의 나라`를 구하라고 간략하게 전한다. 사실 나라에 관한 관심은 누구보다도 역사가요 여행을 즐겼던 누가에게 있었다. 필자는 신약 신학자들이 공동적으로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용어를 누가의 시각으로 재조명했다. 특히 성민대학의 설립자이신 리강무 총장님의 해박한 그의 나라에 대한 철학과 신앙과 사상을 이 연구 논문에 실었다. 필자의 책은 목회자들에게 새롭게 그의 나라가 다가가도록 도와 줄 것이다.목차
서론(序論). 1. 그의 나라
1) 그의 나라의 정의
2) 그의 나라에 대한 동의어들
3) 그의 나라의 복음
4) 그의 나라의 왕과 백성
5) 그의 나라의 속성
6) 그의 나라의 특성
7) 그의 나라의 삶의 법칙
8) 그의 나라의 완성
2. 예수의 그의 나라에 대한 가르침
3. 누가의 그의 나라에 대한 비전
4. 그의 나라와 교회
5. 성민대학의 5대 신학 사상
1) 예수 제일주의
2) 생명 제일주의
3) 심령교회 주의
4) 전도 제일주의
5) 그의 나라주의
6. 역사의 전환기
7. 다가오는 그의 나라의 징조
8. 우리가 함께 해야 할 일
1) 인식 전환
2) 성민 5대 신학 무장과 현장 실천
3) 세계 공화국 세우기 운동
결론(結論)
참고문헌(參考文獻)
본문내용
序論(Intro):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첫 번째 표적으로 갈릴리 가나의 혼인 잔치 집에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셨다. 다드(C.H.Dodd)에 의하면 예수께서 포도주 표적 사건을 통해 새 시대의 시작을 선포했다. 이는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했던 메시야 시대가 활짝 열린 것이다. 이 나라는 기쁨의 잔치이므로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생명의 떡을 나누어 주었다. 생명의 떡과 생명의 물은 낙원의 은사들이다.
예수께서 사단에게 전쟁을 선포하시고 귀신 축출(exorcism)과 치유(healing)와 이적(miracle)으로 사단의 나라를 침략하여 ‘그의 나라’를 시작했다. 이 땅 위에 세워진 ‘그의 나라’는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경험하는 사람들 가운데 현존한다. 이제 그의 나라는 예수의 재림으로 완성을 바라보고 있다.
동터오는 새벽이나 번갯불 혹은 우뢰 소리는 갑자기 발생하지 않는다. 꽃도 씨를 땅에 심자마다 금방 피지 않는다. 곡식도 하루 사이에 익어서 추수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방법도 동일하다. 따라서 그의 나라에 징조들은 최후의 완성을 점점 바라보게 한다.
브루스(F.F.Bruce)는 바울과 관련된 사람들의 이름이 신약 성경에 70명 정도 나온다고 말했다. 바울 주변에는 그의 세계 전도 프로젝트에 동참한 평신도 전도자들이 많이 있었다.
우리들도 다가오는 그의 나라를 준비하며 맞이하기 위해 일어서야 할 때이다. 21세기는 영혼 추수의 마지막 때이다. 곧 그의 나라의 문이 닫힌다. 우리들은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복음 전도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結論(Conclusio):
래드(G.E.Ladd)는 오늘 날 시대를 한편으로는 경의로운 시대로 다른 한편으로는 두려움의 시대로 표현했다. 래드(G.,E.Ladd)가 이 책을 처음 출판했던 1959년 당시의 현대 과학의 기술을 열거하며 이 시대를 경의로운 시대라고 언급했다. 즉 금속으로 만든 새가 공기를 가르며 하늘 높이 날아오르고, 2-3시간 내에 수천 마일을 삼켜버린다. 바다를 여행하는 자들은 호화로운 궁전과 같은 물위에 떠 있는 호텔에서 쉴 수 있다. 사람들은 전기의 힘을 빌려 수많은 로봇을 제작해 주부의 일을 대행시킨다. 의학은 전염병과 천연두와 다른 여러 재앙들을 정복하여 인류에게 육체적 행복을 주었다. 또한 지금은 또 다른 놀라운 정복을 노리고 있다.
그러나 우리들의 행복과 안전은 위험과 위해의 복합적인 노출로 이전보다 쉽게 날아가 버린다. 또한 신문이나 칼럼난은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전쟁으로 야기된 믿기 어려운 끔찍한 소식으로 얼룩진다. 이 세상은 스스로 치유할 수 없다. 희망을 잃어버린 지 오래다. 오직 성민대학이 추구하는 그의 나라 세우기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다. 진실로 21세기는 다가오는 그의 나라 맞이하는 사람들의 시대이다. 성민 신학을 배우고 실천하는 사람들은 두 가지 사명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첫째, 이웃에게 찾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여 그들의 입술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게 해야 한다.
슈네켄버그(R.Schnackenburg)는 초대 교회를 묘사할 수 있는 최종적인 그림은 전도라고 말했다. 그 당시 예수살렘의 초대교회는 구원 받은 그들만이 모여서 즐기는 삶(esoteric life)에 만족할 시간이 없었다. 그들은 유대교와 타협하면서 방해 받지 않고 주님의 재림을 기다릴 수 없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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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발췌 (http://cafe.daum.net/sinshilchurch) 김세윤. “하나님의 나라”. 2010년 3월 27일자 정리.
인터넷 발췌 (http://blog.jinbo.net/chlcnsrms1) “긴급구호! 아프리카 기근 심각”, 2009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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