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낭만주의에 관한 전체적인 흐름목차
Ⅰ. 음악에 끼친 사회적 문화적 영향Ⅱ. 음악의 기능
Ⅲ. 양식의 특징
1. 형식적 구성
2. 선 율
3. 리 듬
4. 화 성
5. 구 조
6. 매체와 음색
Ⅳ. 실기와 연주
Ⅴ. 기악곡
A. 단일 악장 형식 및 구성
1. 소나타 형식(Sonata-form)
2. 2부 혹은 3부 가요 형식(Two-and three-part song forms)
3. 변주곡(Variations)
4. 무곡 악장(Dance Movements)
5. 랩소디(Rhapsody)
6. 에튀드(etudes)
7. 연주회용 서곡(Concert overture)
8. 교향시(Symphonic poem)
B.혼합 형태
1. 소나타 및 교향곡(Sonata and Symphony)
2. 협주곡(Concerto)
3. 실내악(Chamber music)
4. 발레곡(Ballet)
5. 교향 조곡(Symphonic suite)
Ⅵ. 성악곡
A. 단일 악장 형식 및 구성
1. 예술가곡(Art Song)
2. 합창(세속 및 종교 음악)(Choral music, sacred and secular)
B. 혼합 형태
1. 오페라(Opera)
2. 오라트리오(Oratorio)
Ⅶ. 주요 작곡가들
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
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
3.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4. 롯시니(Gioacchino Rossini, 1792~1868)
5.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6.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
7.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1835)
8.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9.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1847)
10.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
11.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12.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
13.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14.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15. 구노(Charles Gounod, 1818~1893)
16. 프랑크(Cesar Franck, 1822~1880)
17. 스메타나(Friedrich Bedrich Smetana, 1824~1884)
18. 브루크너(Anton Bruckner, 1824~1896)
19. 보로딘(Alexander Borodin, 1833~187)
20.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21. 비제(Georges Bizet, 1838~1875)
22. 무소르그스키(Modest Mussorgsky, 1839~1881)
23. 차이코프스키(Piotor llyitch Tchaikovsky, 1840~1893)
24. 드보르작 (Amtonin Dvo k, 1841~1904)
25. 그리그(Edvard Grieg, 1843~1907)
26. 림스키 코르사코프(Nikolay Rimsky-Korsakov, 1844~1908)
27. 포레(Gabriel Faure, 1845~1924)
28. 풋치니(Giacomo Puiccini, 1858~1924)
29. 볼프(Hugo Wolf, 1860~1903)
30.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31.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
32. 스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
33.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1865~1957
Ⅷ. 기타의 작곡가들
Ⅸ. 음악에 관한 주요 저자들
본문내용
Ⅰ. 음악에 끼친 사회적 문화적 영향낭만주의라는 새로운 문학.미술.음악 사조는 19세기초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19세기는 극적인 사건 및 사상이 일던 시기이며, 또한 자본주의 와 사회주의, 자유와 억압, 이성과 감정 및 과학과 종교 간에 각각 심한 마찰이 있던 시기이기도 하다. 한편 작곡가들은 편협하고 복잡해진 듯한 방향으로 지적 상태에 변화를 일으키기 도하여 명확하게 낭만주의 형식이라 일컬을만한 것을 만들지 못했다. 과거 시대의 작곡가들은 공통된 사조 및 기법으로 하여 통일성을 찾을 수 있으나, 낭만주의 시대에는 그렇지 못하였다.
한편 아래에 열거하는 사회적 사건 및 사조의 흐름으로 인하여 작곡가들이 낭만주의적 기질을 발휘하는데 영향을 받았다. 프랑스 혁명의 영향으로 예술가들은 자유에 대한 이상과 개인주의 사상에 심취하기에 이르렀는데, 음악에 있어서도 역시 낭만주의적 요소가 깃들기 시작하였다. 고전주의의 특성인 법칙과 제한에 대하여 반격을 가하게 되었다. 즉 고전주의나 기타의 것에 비하여 무엇인가 다른 태도를 보이고자 한 것이 낭만주의 태동의 근원이며, 음악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형태를 연주하여 개인주의를 표명하고자 했던 것이다. 더욱이 자유주의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여 작곡가들은 자신의 의지를 그대로 표출하고, 그들이 이해한 대로 사물 및 사건을 묘사하기도 하였다. 말하자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은 감정의 표출과 상상력의 동원 등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비현실적인 것이나 우주의 신비에 대한 매력을 찾아 나서기도 하였다.
산업 혁명의 결과 경제 및 사회적 생활에 크나큰 변화가 초래되었으며, 부유한 자본주의 중산층이 형성되었다. 결국 음악을 듣는 청중의 범위는 실로 크게 확산되어, 음악사상 유래없는 대규모의 청중을 확보하게 되었다. 부유한 중류 계층들은 곧 작곡가들의 후원자가 되었으며, 한편 문학과 다른 유형 예술은 저급한 생활 수준, 하층 계급의 생활, 노동자들의 착취 등 산업 혁명의 여파로 생긴 불합리를 옮겨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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