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극장음악
- 최초 등록일
- 2010.07.29
- 최종 저작일
- 2010.07
- 1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페라 세리아와 오라토리오-신화, 성경
이탈리아 세속극 오페라-일상사
예) 글룩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신화
하이든 오라토리오 <천지창조>-성경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세속극
오페라는 각 민족의 고유한 정서, 언어에 따라 성격이 달라짐.
대본이 어느 나라말로 되어있느냐에 따라 분류
예) 모차르트 <마술피리>-독일어, 징슈필
<피가로의 결혼> <돈 지오반니>-이태리어,
오페라 부파
이탈리아 오페라
남녀간의 사랑 이야기, 서정적, 아리아가 중요
낭만음악 양식이 무르익을 때에도 보수성 유지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기욤 텔>-파리 성공
도니제티 <사랑의 묘약>,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벨리니 <노르마>
베르디 <일 트로바토레>, <아이다>, <오텔로>, <팔스타프>, <라 트라비아타>
푸치니 <라 보엠>, <토스카>, <투란도트>, <나비 부인>
베리스모 오페라-삶의 모습 그대로 보여주는 사실 주의 오페라
Honore Daumier
프랑스 오페라
대하오페라(grand opera)-심각한 주제, 장대한 편성, 시각적 효과
마이어베어 <악마 로베르>, 알레비 <유대 여인>
희극오페라(opera comique)-레치타티보 대신 대사 사용, 소규모, 음악 단순
뵐뒤 <하얀 여인>
서정오페라(opera lyrique)-희극오페라에서 비극, 낭만적인 작품
대하오페라와 희극오페라의 중간 위치
구노 <파우스트>-후에 레치타티보를 붙임
비제 <카르멘>
베를리오즈 <트로이 사람들>
극적 설화(legend dramatique)-이야기는 진행하지만 관현악곡임.
베를리오즈 <로미오와 줄리엣>
첫 Carmen
독일 오페라
마력, 영혼의 거래, 구원 등의 비현실적인 개념이 등장
-독일낭만주의
베버 <마탄의 사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