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김영하 소설론

*정*
최초 등록일
2010.07.27
최종 저작일
2008.12
4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김영하의 소설에 나오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 일상들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불편한 현실들을 비판하고 포착해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서론

2.본론 - 김영하식 일상들여보기
1-1. 일상 속의 이미지를 좇는 시대의 허무
1-2. 텅 빈 거울 앞의 나르시스
2. 사물화된 인간의 일상
3-1. 현실세계의 일상과 허구적 세계의 상상
3-2. 판타지적 허구의 불안
4. 일그러지고 남루한 일상
5. 타자와의 단절된 일상
6. 일상(삶)의 한 부분인 죽음

Ⅲ. 결론 - 김영하 소설에서의 일상의 모습과 한계

본문내용

초기 소설보다 더 성숙하고 다양한 작품으로 현재에도 우리에게 항상 다가오는 작가 김영하는 ‘대중문화 시대의 복제된 이미지’를 소설 속에 능숙하게 담아내는 작가, ‘나르시시즘과 허무주의로 현대사회의 황막함을 역주하는’ 작가, ‘열정과 낭만을 말끔히 지워버린 쿨(Cool)한 신세대’, ‘지난 시대의 상흔 속에서 태어나고 그것의 변주와 전도를 자신의 정체성으로 삼는 작가’, 이 새로운 작가의 시대적 의미를 증명해온 비평적 목소리는 그의 소설의 모습이기도 하다. 또한, 김영하의 소설은 간결한 문체와 빠른 사건 전개로 독자인 나로 하여금 읽는 즐거움을 주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의 소설을 읽는 일은 고통스러운 작업이기도 하다. 읽기를 끝낸 후에 우리의 삶에 대한 허전함, 혹은 고통스러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소설 속에서의 가볍게 다루어진 일상들은 현실을 사는 우리의 무거운 일상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 속에서 가볍게 보이는 일상들은 김영하의 ‘아이텐티티’라 할 수 있는 ‘발랄한 상상력’이 있어 무거운 일상도 가벼이 보이는 일상으로 보여주며 우리에게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등단 1년 만에 주목하게 한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부터 그랬다. 그 즘 사람들의 관심사였던 죽음에 대한 충동을 소설화한 것도 눈여겨 볼만했지만, 자살 기획자라는 새로운 직종을 선보인 게 더욱 인상적이었다. 당시 김영하는 인터뷰에서 ‘남과 다르게 사유하는 것, 혹은 문학사 빈자리를 찾아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라는 전략을 세웠고, 죽음 충동은 그 과정에서 선택된 매개물이라고 밝혔는데 죽음 충동이라는 주제의식도 평가됐지만, 작가를 다르게 구분 지은 것은 ‘자살 기획자’라는 기발한 아이디어였다. 김영하의 이름 앞에 ‘신세대 작가’라는 수식어가 붙은 것도 이런 아이디어 덕분이다.
김영하는 예리하게 현실을 포착하고 그 현실을 재미있게 소설화하는 능력은 다른 어떤 작가와는 구분되는 김영하의 소설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즉, 김영하의 소설 속에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범주 밖의 행위를 아무런 도덕적 부채감 없이 행하는 태연함이 실은 현실의 무거운 일상들을 예리하게 보여준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가. 기초자료
김영하, 「총」, 『 호출』, 문학동네
김영하, 「사진관 살인 사건」, 『엘리베이터에 낀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과 지성사, 1996
김영하, 『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문학동네, 1996
김영하, 「바람이 분다」, 『 엘리베이터에 낀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 문학과 지성사
김영하, 「호출」, 『호출』, 문학동네, 2006
김영하, 「나는 아름답다.」, 『호출』, 문학동네, 2006
김영하, 「전태일과 쇼걸」, 『호출』, 문학동네, 2006
김영하, 「거울에 대한 명상」, 『호출』, 문학동네, 2006
김영하, 「고압선」, 『엘리베이터에 낀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과 지성사
김영하, 「흡혈귀」, 『엘리베이터에 낀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과 지성사
김영하, 「베를 가르다」, 『호출』, 문학동네, 2006

나. 논문

김윤선, 「한국 현대 소설에 나타난 인간 갈등」, 『인간연구』,제 8호, 2005
한혜경, 「김영하 소설에 나타나는 감각과 욕망의 글쓰기」, 『이화어문논집』,제 19집, 2001

다 .비평 및 저서

김지영, 「소설을 부정하는 소설」, 『기획회의』, 제 14호 통권 145호, 2005
김치수, 「새로운 감각, 새로운 감수성」, 『동서문학』, 제 237권, 2000.6
김혜련, 「90년대 소설의 정체성과 반항의 포즈」, 『경향 신문문예 당선작』, 2001
남진우, 「나르시시즘, 죽음, 급진적 허무주의」, 『문학동네』, 제 3권 4호 통권 제 9호, 1996년 겨울
류보선, 「우리시대의 비극, 김영하 소설을 통해 본 민주화 이후의 한국문학」, 『문학동네』, 제 15권 1호 통권 제 54호, 2008년 봄
서영인, 「‘쿨’한 일상의 딜레마, 김영하론」, 『내일을 여는 작가』, 통권 36호, 2004년 가을
오홍진, 「해제의 열정을 빚어낸 허구의 공간」, 『내일을 여는 작가』, 통권 40호, 2005년 가을,
오태호, 「현실과 상상을 진동하는 거울의 사유」, 김영하 단편을 중심으로, 『문학사상』, 제 34권, 2005
진정석, 『좌담 90년대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민음사, 1999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김영하 소설 옥수수와 나 독서록 3페이지
    모든 관계에 적용된다.김영하는 이러한 관계를 작품의 시작에 등장하는 소설가 ... 소설을 쓰게 만드는 주체는 다양하다. ... 소설의 첫 문단을 읽고 뒷내용을 전혀 예상할 수 없었지만 무척 잘 읽혔다.
  • 김영하 단편소설 '흡혈귀' 독후감 2페이지
    김영하 단편소설 ‘흡혈귀’ 독후감김영하는 검은 꽃, 살인자의 기억법, 여행의 ... 쯤이라고 여길 수도 있겠다.흡혈귀는 김영하 작가가 모르는 여자에게서 받은 ... 또한, 실제 작가 김영하가 이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으로 나오기 때문에 처음
  • 김영하 소설 [오직 두 사람]을 읽고 1페이지
    김영하 소설 [오직 두 사람]을 읽고1.
  • 김영하 작가 소설_오빠가 돌아왔다_독후감 5페이지
    서론김영하의 단편 소설집 ‘오빠가 돌아왔다’는 8편의 짧은 이야기가 담겨져 ... 소설가가 된 주인공 앞에 바오로와 미경이 각각 등장해 자신의 고민을 털어 ... 김영하 작가는 ‘오빠가 돌아왔다’에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변질된 가족의 모습을
  • 독후감 - 김영하 소설 [옥수수와 나] 를 읽고 4페이지
    어지러운 책상 위에서 김영하의 ⌜옥수수와 나⌟ 가 보였다. ... 김영하에 대한 작가론을 읽다 지금 나의 고민을 집어내는 표현을 발견했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김영하 소설론 무료자료보기
  • AI글쓰기 서비스 오픈
  • 파트너스 등급업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8월 16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17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