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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쿳시의 `야만인을 기다리며` 비평

*장*
최초 등록일
2010.07.25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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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쿳시의 `야만인을 기다리며`에 대한 에세이 입니다. 독후감으로 참고 가능합니다.

목차

1. 인간성과 제국주의 / 인물의 형상화
2. 타자
3. 역사와 소설의 대비
4. 허위와 타자화의 극복

본문내용

1. 인간성과 제국주의 / 인물의 형상화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공포, 그것은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다. 낯선 것은 경계하고 거부하는 때로는 철저히 파괴시키는 행동은 가장 인간다운행동이다. 생존을 위한 진화심리학적 반응일지도 모르나 그것은 이성을 마비시킨다는 점에서도 근대적인 의미에서 비인간적이다. 하물며 그 원초적 공포가 조작되고 과장되어 이용된다면 인간은 어떤 행동을 보일 것인가.‘야만인을 기다리며’에는 이러한 집단적이고 조작적인, 무지에서 비롯된 공포가 한 도시를 어떻게 몰고 가는지 보여준다.
특정한 필요에 의해 사람이 사람을 고문하고 죽인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해 칸트는 사람은 목적으로서 대해야하며 수단으로 대해서는 안된다고 대답할 것이다. 이에대해 제국주의자들의 논점으로 들어가면 논점이 살짝 비틀어지게 되는데 근대 제국주의자들은 야만인을 인간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초기 제국주의 국가들은 물론 후발 제국주의 국가들 모두 식민지와 그 외 3세계의 인간들을 미개한 동물쯤으로 생각하고 경멸했다. 이와 같은 관점은 ‘야만인을 기다리며’에서 도시로 호송되어온 야만인들을 다루는 태도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완전히 발가벗은 그 야만인들은 모두, 이상한 모습으로 얼굴을 손으로 감싸고 있다. 마치 치통으로 괴로워하고 있는 사람들 같다. ..(중략).. 철사줄이 모든 사람의 손바닥과 뺨에 꿰어져있다.』 (175p)

마치 소의 꼬뚜레 처럼 사람에게 연결된 철사줄은 그들의 인간성을 완전히 말살시키는 개체이다. 직후에 죨이 들어 올린 망치 또한 같은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말살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채찍질을 해보는 처녀, 즐겁게 구경하는 사람들은 치안판사의 절규와 대비되고 있다. 인간내면의 양면성은 역사에서도 뚜렷이 드러난다. 일각에서는 휴머니즘과 인간 존엄에 대한 믿음이 퍼져나갈 때 한편에서는 사람을 고문하고 사형시키는 일들이 축제처럼 치러졌다. 소설 속 장면은 당시의 모습을 떠올리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로 묘사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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