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낭만음악 시간에 제출했던 파이널 페이퍼입니다. (그때 교수님께 칭찬을 받았었어요~ ^_^)
슈만 <시인의 사랑>을 논제로, 하이네의 시가 슈만의 곡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어요. 이를 위해서 먼저 하이네의 시가 작시되었던 배경과 슈만의 곡이 작곡되었던 배경을 간략히 알아 보았고요. 다음으로 하이네와 슈만의 만남, 그리고 슈만이 하이네의 시를 어떻게 선정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나아가 선정된 시들의 중심내용과 정서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곡 안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요소, 즉 빠르기 구성, 조성구조, 반주, 악상기호, 종지 등을 나누어서 분석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슈만 「시인의 사랑」 Op.48 분석
1. 작시, 작곡 배경
2. 하이네와 슈만
3. 각 시의 중심내용과 정서
4. 빠르기 구성
5. 조성 구조
6. 반주
7. 악상기호
8. 종지
Ⅲ. 나가면서
본문내용
2. 하이네와 슈만
1) 하이네와 슈만은 그들의 생애동안 개인적인 만남을 단 한 번 가졌다. 슈만은 1828년 한 친구와 함께 잠시 남쪽을 여행한 적이 있었다. 그는 여행길 당시 시인으로서 명성이 큰 하이네를 방문할 목적으로 뮌헨에 잠시 들렸다. 그런 그를 하이네가 다정하게 맞이하고, 장시간에 걸쳐 이곳저곳으로 안내해 주었다. 하이네와 슈만의 직접적인 교제는 이렇게 짧게 끝이 났다. 그 후 하이네는 슈만을 곧 잊었지만, 그들의 교제는 슈만의 음악에서 지속된다.
2) 슈만이 하이네의 「서정적 간주곡」에서 선정한 시와 배열한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슈만은 하이네의 「서정적 간주곡」 서곡과 65개 시 중에서 1번, 2번, 3번, 4번, 7번, 11번, 18번, 20번, 22번, 39번, 40번, 43번, 45번, 55번, 56번, 65번을 선택했다.
(2) 슈만은 왜 하이네의 순서를 따르지 않았을까? 시의 내용을 고려하면 슈만의 의도를 예측할 수 있다. 가곡을 기준으로, 7번은 사랑하는 여인의 변심에 대해 원망하지 않겠다는 내용이다. 8번은 상처받은 사랑의 아픔을 새, 백합, 별들이 아닌 사랑하는 여인에 의해 치료 가능하다고 노래한다. 그러나 만약 8번 대신 9번이 먼저 온다면, 시간적 흐름이 맞지 않게 된다. 즉 슈만은 시의 순서를 바꿈으로써 이와 같은 모순을 해결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9번과 11번을 연결하는데, 10번은 이야기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위한 중간 역할을 한다. 그러나 15번은 성격이 다르다. 15번은 사랑의 아픔이 없는 옛 동화의 나라, 유토피아를 노래하며, 실연이 잊혀지길 바란다. 가곡 16번에서 시인은 자신의 사랑과 관계된 모든 기억들을 “나쁜 ” 것으로 정의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에서 분리하여 내버리겠다고 한다. 즉 두 곡 모두 지나간 사랑이 잊혀지길 갈망한다는 것이다.
이렇듯이 순서가 바꿔짐으로써, 16개의 가곡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눠진다. 가곡 1번부터 6번까지는 사랑의 기쁨, 7번부터 14번까지는 실연의 아픔을, 그리고 마지막 2곡에서는 지나간 사랑의 망각에의 갈망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단행본]
Finson, Jon W. Robert Schumann: the book of songs.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2007.
Heine, Heinrich. Buch der Lieder. 1827.
김재혁 역.『노래의 책』.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1.
[학술논문]
엄선애. “하인리히 하이네의 노래의 책과 로베르트 슈만의 시인의 사랑.” 『독일어문학』39(2007), 349-369쪽.
장견실. “조성구조로 본 슈만의 연가곡 구상.”『음악과 민족』16(1998), 213-231쪽.
[사전]
“Schumann.” Grove Music Online.
[악보]
Schumann, Robert. Dichterliebe Op.48. Edited by Max Friedlaender. Leipzig: C.F.Pe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