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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0.07.19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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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의의,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 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통일교육과 단소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분석
참고자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교육부
○ 이홍수·임미경·방금주·김미숙·장기범(1993),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출판사
○ 이성삼(1982), 음악교수법, 서울 : 세광출판사
○ 이용일(1995),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 유덕희(1983),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의의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 내용
1. 3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2. 4 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3. 5 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4. 6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통일교육
1. 음악과 통일교육의 목표
2. 음악과 통일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단소교육
1. 단소에 대해서
2. 단소를 연주하는 바른 자세
3. 손가락의 자세
4. 소리내는 방법
1) 소리가 나는 원리
2) 입김의 확인
5. 단소 소리 내기
6. 호흡법
1) 복식호흡
2) 복식 호흡 연습의 실제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안전교육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들은 다양한 수준의 목소리를 갖고 있는데 가창을 지도할 때는 그 또래 목소리들 사이에선 몇 가지 특성이 있음을 고려하고 그 범위에서 벗어나는 학생들까지도 생각하며 지도해야 한다.
1~2학년 때는 말하기와 노래하기를 구별 못하는 어린이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2학년 말 쯤이면 정확한 음정으로 노래할 수 있게 되며 음역은 “가온 C"에서 ”옥타브위의 D"까지를 편안하게 노래할 수 있게 되며 이 시기의 언어 발달은 노래의 발달을 향상시킨다.
3~4학년 때는 대부분 어린이들이 음정에 맞게 노래한다. 자신과 다른 어린이 음정의 정확성을 인식하게 되고 음색에 대한 감각도 완성되며 화음으로 노래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음역은 “가온 C”에서 옥타브위의 “E"나 ”F"로 넓어지고, 특히 고음에서 정확하고 깨끗한 음질을 나타내며 음이나 리듬에 대한 기억력이 발달하고, 이 시기에 독립적으로 노래하게 된다.
5~6학년 때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목소리 발전의 최상에 이른다. 두성의 음색이 곱고 공명이 잘 되며 흉성도 풍부하게 발달한다. 음역이 다양해져서 대부분 “내림 B”에서 “옥타브위의 F”까지는 명확히 노래할 수 있게 된다. 신체적, 지적, 감성적으로 성숙하여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더 좋은 음질, 더 정확한 음정을 가능케 하며 고난도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때가 어린이로서의 목소리가 최대한 발전하는 시기이므로 연주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어린이들은 대개 말할 때의 소리와 노래할 때의 소리를 구분하지 않고 말할 때의 소리로 노래한다. 물론 성인도 마찬가지다. 보통 대중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에 가까운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소리를 자연스럽게 여겨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