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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 몸가짐예절(몸가짐예의), 인사예절(인사예의), 대화예절(대화예의), 전화예절(전화예의), 사이버예절(인터넷예절, 네티켓, 넷티켓), 호칭예절과 말씨예절, 손님맞이예절과 방문예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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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8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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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 몸가짐예절(몸가짐예의), 인사예절(인사예의), 대화예절(대화예의), 전화예절(전화예의), 사이버예절(인터넷예절, 네티켓, 넷티켓), 호칭예절과 말씨예절, 손님맞이예절과 방문예절 분석










참고자료

○ 강영숙(1990), 누구나 알아야 할 생활예절, 문학아카데미
○ 김득중, 실천예절개론, 교문사
○ 교육자료 종합판(1996), 밝은 생활예절, 서울 : (주)한국교육출판
○ 정태윤(1999), 간추린 생활 예절, 서울 : 정
○ 전례연구위원회(1992), 우리의 생활예절, 성균관
○ 한홍렬·서규선·최문기 외, 생활예절과 국제매너, 인간사랑

목차

Ⅰ. 서론

Ⅱ. 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
1. 사랑하는 어진 마음
2. 공경심과 너그러움
3. 정성스런 마음
4. 조심하고 삼가는 마음
5. 사양하는 마음
6. 부끄러워하는 마음
7. 감사와 넉넉한 마음
8. 믿는 마음
9. 조심하고 삼가는 마음
10. 시사명(視思明)
11. 청사총(聽思聰)
12. 색사온(色思溫)
13. 모사공(貌思恭)
14. 언사충(言思忠)
15. 사사경(事思敬)
16. 의사문(疑思問)
17. 분사난(忿思難)
18. 견득사의(見得思義)

Ⅲ. 몸가짐예절(몸가짐예의)
1. 족용중(足容重)
2. 수용공(手容恭)
3. 목용단(目容端)
4. 구용지(口容止)
5. 성용정(聲容靜)
6. 두용직(頭容直)
7. 기용숙(氣容肅)
8. 입용덕(立容德)
9. 색용장(色容莊)

Ⅳ. 인사예절(인사예의)

Ⅴ. 대화예절(대화예의)
1. 말하는 자세
1) 고운 말, 쉬운 말을 쓴다
2) 부드럽고 차분하게 말한다
3) 자연스럽고 알맞은 화제로 대화한다
4) 진지하고 꾸밈없는 태도로 말한다
5) 말조심
2. 멋진 대화 요령
3. 훌륭한 듣기 요령

Ⅵ. 전화예절(전화예의)
1. 전화가 잘못 걸려 왔을 경우
2. 찾는 사람이 부재중일 때
3. 통화 중에 상대를 기다리게 해야 할 경우
4. 전화가 도중에 끊겼을 경우
5. 전화기를 끊을 경우
6. 마주 대하는 것처럼 응대하라

Ⅶ. 사이버예절(인터넷예절, 네티켓, 넷티켓)
1. 표준말 사용예절
2. 게시판(방명록)예절
3. 대화실 예절
4. E-MAIL(전자우편) 예절

Ⅷ. 호칭예절(호칭예의)과 말씨예절(말씨예의)

Ⅸ. 손님맞이예절(손님맞이예의)과 방문예절(방문예의)
1. 예절 바른 손님맞이
2. 예절 바른 방문과 위문
1) 방문 예절
2) 위문 예절
3. 재난에 대한 위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수명이 있어 생․로․병․사(生老病死)의 한평생을 산다. 그 일생은 시작과 끝이 있어 고작 70여 년에 불과해 시간적으로는 무척 짧지만, 그것을 사는 사람의 어떤 경우에는 지겹도록 길기만 한 것이다. 목화(木花)의 섬유와 같이 한 뼘 밖에 안 되는 짧은 인생이지만, 남의 자식으로 태어나서 남의 부모가 되는 과정을 밟으므로, 흡사 한 뼘의 섬유가닥이 엇물려 꼬여서 무한히 뻗는 실이 되듯이 짧은 일생들이 서로 엇물려 전하면서 한 가정은 연면(連綿)히 이어지는 것이다. 한 인간을 떼어놓고 보면 아래위가 없는 개체이지만 뿌리를 캐면 부모의 자식이고, 앞을 내다보면 자식의 부모이며, 주위를 둘러보면 한 가정의 구성원인 것이다. 비록 공간적으로 하나요, 시간적으로 한 토막이지만, 승조전손(承祖傳孫)의 맥을 이어가는 불가결의 존재요, 가통(家統)과 전통(傳統)을 이어가는 역사의 주체인 것이다. 가정에서 한 인간의 존재성이 이렇듯, 사회와 국가에 있어서도 개개 국민의 존재가치 또한 독불장군일 수 없음은 너무도 자명하다. 그러기에 인간은 나를 낳고 기르신 부모의 은혜를 기리고, 내가 낳은 자식에게 온갖 사랑을 쏟으며, 그 요령은 부모와 웃어른들을 효경(孝敬)으로 받들어 근본에 보답하고, 자손을 자애(慈愛)로 양육해 정신적 영생(永生)을 기하는 것이다. 인간이 자기를 누리려면 당연히 그 존재함을 고맙게 여겨야 하고, 그 존재가 소중하면 나를 있게 하신 조상의 은혜를 기려야 할 것이므로 인간에게 있어 효(孝)를 ‘사람다움’의 근본으로 하는 것이다. 인간이 사람답지 못하면 이미 그 존재가치를 상실한 것이고, 사람다우려면 사람다운 생활방법을 알아서 행해야 하는 데, 그 바른 생활방법이 바로 예절인 것이다.

Ⅱ. 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
1. 사랑하는 어진 마음
모르는 것을 사랑하는 어진마음을 갖는다.
미워하고 사악하면 그 표정이 일그러지고 말이 사나워진다.

2. 공경심과 너그러움
모든 일에 공경하고 너그러움을 앞세운다.
공경하면 아름답고 너그러우면 따르는 이가 많아질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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