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윤리의 특징과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0.07.1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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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불교의 특징입니다 ^^ (석가모니)
목차
Ⅰ. 불교의 등장 배경과 의의
Ⅱ. 불교의 근본 교설
1. 연기설(緣起說)
2. 사성제(四聖諦)
3. 삼법인(三法印)
Ⅲ. 불자의 실천 덕목
1. 6바라밀(波羅蜜)
2. 4섭법(攝法)
3. 4무량심(無量心)
Ⅳ. 불교윤리의 문제점
본문내용
Ⅰ. 불교의 등장 배경과 의의
불교는 불타(붓다),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타 생존 당시 인도는 신분제인 카스트 제도와 그 제도의 기본인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육외사도(六師外道)사상이 유행하였다. 육사외도(六師外道)사상은 삶의 당면 문제 해결보다는 우주와 인생의 본질 등의 문제를 사유할 것을 주장하는 초현실적 사변 철학을 이야기 한다. 이로 인해 평민들의 삶이 피폐해지고 고통스러워 짐에 따라 사람들이 새로운 세상을 갈망하게 되었고, 그 때에 등장한 것이 석가모니이다. 석가모니는 인간세상의 삶을 고통의 바다라 비유하고 현실에 얽매이지 않고, 우주 본질과 현실문제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中道 사상에 입각하여 올바른 삶의 길[正道]을 가도록 수행을 통해 부처가 되길 가르쳤다. 불교(佛敎)란 부처님의 가르침을 뜻하며, 동시에 부처가 되는 길을 제시한 가르침을 말한다. 부처라는 말은 산스크리트 어인 `붓다`(Buddha)를 따서 만들었으며, 깨달은 사람을 뜻한다. 깨달음이란 단순한 개념이나 관념이 아니며, 부처님이 체험을 통하여 증득한 것으로 깨달음에 이르는 길을 가르쳐 주신 그 가르침 또한 배워서 알아야 하는 지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며, 오로지 그 가르침을 믿고, 그에 따라 실천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깊고 참된 진리를 깨달은 이는, 다른 사람도 깨달음을 얻도록 가르침을 주며, 지혜와 복덕이 원만하고, 이치와 사리에 어긋남이 없으며, 5욕(欲)에 집착하는 미혹(迷惑)에서 벗어나 깨달음의 세계를 열고, 마음을 괴롭히는 번뇌를 끊는다. 그리하여 마침내 생사의 괴로움이 완전히 없어진, 불교 최고의 이상인 열반(涅槃)을 성취한다.
Ⅱ. 불교의 근본 교설
1. 연기설(緣起說)
석가는 “연기(緣起)를 보는 자는 법(法)을 보고, 법을 보는 자는 연기를 본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석가는 연기를 인생과 우주를 설명하는 가장 근원적인 이법(理法)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연기설은 불교에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되는 사상이라 할 수 있으며, 연기의 의미를 아는 것은 불교사상을 이해하는 첩경이 된다. 연기라고 하는 것은 ‘~을 연(緣)하여 일어나는(起) 것’이라는 의미로, 일체의 사물은 다양한 원인과 조건을 연하여 성립한다고 하는 말이다. 즉 우주만물은 단독의 힘으로 생기발전(生起發展)할 수 없고, 반드시 인(因)과 연(緣)의 결합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원시경전에 나탄 연기설의 가장 원초적인 형태는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안옥선, 「불교윤리의 현대적 이해」, 불교시대사, 2002.
조현규, 「동양윤리 담론」, 새문사, 2006.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