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원론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0.07.11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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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평입니다.
목차
※ 제 2장 도덕교육과 윤리학
1. 도덕교육과 한국윤리(퇴계, 율곡의 성리학)
2. 도덕교육과 동양윤리
3. 도덕교육과 서양윤리(대부분 3단논법에 의한 설명)
본문내용
1. 도덕교육과 한국윤리(퇴계, 율곡의 성리학)
1) 주자의 이기론을 계승하여 독자적인 사상을 전개하였다.
2) 퇴계의 이기론: 이존무대, 이귀기천(선한 것으로 드러나는 것은 천하다~이유: 인간은 불완전하므로 각자의 이치는 같은데 그 현상이 시공에 따라 다르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임)
3) 율곡의 이기론(이기귀천의 설명에 초점): 이기불상잡지묘, 이통기국(이치는 통하나 기는 국한되어 나타난다.)
2. 도덕교육과 동양윤리
1) 공자 ․ 맹자의 인성론
공자는 우주론적 시각에서 인성을 보고 인간의 근원을 하늘로 보았다. 하늘은 우주질서의 총체적 이치로서, 이 보편 원리가 ‘도’에 해당한다. 반면 ‘덕’은 이러한 도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실제 행동을 가리킨다. 공자의 인간관은 “본성은 서로 비슷하나 습관에 의하여 서로 멀어지게 된다.”고 하며 인성의 후천성을 중요시하기도 하며, 한편으로는 “오직 지극히 지혜로운 사람과 지극히 어리석은 사람은 변화시킬 수 없다”고 하며 천부성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공자는 인성의 선과 악, 천부성과 후천성을 뚜렷하게 구분 짓지 않았으나, 그의 사상은 맹자의 인성론(성선설)에 큰 영향을 주었다.
맹자는 ‘성(性)’이 ‘생(生-생리적 측면, 순수한 본질-몸)’과 ‘심(心-심리적 측면, 순수한 본질-뜻)’을 포함한다고 보았다. 신체로부터 기인한 심리적 현상을 정(情)이라 하고, 이는 기(氣-의지)가 뜻과 몸 중 어느 감각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선정과 악정으로 나뉜다. 인간을 인간 되게 만드는 본질은 마음이요, 그 중에서도 뜻이다. 이 뜻에는 천부적으로 주어진 사단이 내재해 있다. 따라서 인간의 기는 뜻을 주인으로 삼아야 마땅한 것이다.
맹자는 성선의 증거로 불인인지심(사성의 단 : 인-측은, 의-수오, 예-사양, 지-시비)을 내세우며 이러한 인간의 기본적, 공통적 본성으로 인해 이(도리)와 의(옳음)를 좋아하게 되어 있다 하였다.
① 교육의 목적:
-공자: 도를 깨닫고 덕을 발휘하는 것.
-맹자: 마음을 보존하고 본성을 기르는 것(존심양성), 구방심(타고 난 선단을 확충, 놓아 버린 마음을 회복.)
② 교육의 방법: 학사병진. 과욕과 원욕. 마음을 오로지 하고 뜻을 다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