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라소령레포트(Major Barbara)-언더샤프트를 통해 드러나는 버나드 쇼의 도덕관
- 최초 등록일
- 2010.07.1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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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바라 소령에 대해 쓴 저널입니다.
단순히 줄거리 요약이 아닌 버나드 쇼의 도덕관이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본 일종의 감상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교수님에 좋은 평가를 받았던 글인만큼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바바라 소령』은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사회비판적 연극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희곡에서는 작가의 사상과 입장에 대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이 작품의 제목으로 보면, 바바라가 주인공인 듯 싶지만, 실질적인 주인공은 언더새프트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쇼는 언더새프트의 입을 통해서 그의 사상과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당시의 영국의 빈부격차는 큰 사회문제였던 것으로 보인다. 산업혁명으로 인해 엄청난 부를 축적하는 부유층이 나타났고, 이에 반해 이들생활에 훨씬 못미치는 대다수의 빈민층으로 인해 사회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만연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쇼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단지 사회적인 제도 개혁만 요구하기보다는 빈민층의 허황된 도덕관, 위선등을 통렬하게 지적함으로써, 이들의 의식변화를 일으켜 낡고 쓸모없는 도덕관념을 버리고, 좀 더 현실을 직시함으로써 이들이 이러한 부조리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쇼가 이 작품에서 모든 악의 근원은 빈곤으로 보고 있다. 돈은 건강, 힘, 명예, 관용, 미를 상징하고, 빈곤은 질병, 허약, 치욕, 죄의식, 추악함등 인간의 어두운 면을 상징한다. 언더새프트는 모든 사회악의 근원으로 지목된 빈곤의 해결책에 대해 바바라와 쿠신즈와 토론하는 형식을 통해, 대부분 사람들이 아무런 의심없이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종교와 지성의 역할에 대해서 근원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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