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콜버그의 정의 윤리와 캐롤 길리건의 배려 윤리, 나딩스의 배려 윤리를 정리한 글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도덕교육에 대해서도 정리하였고, 더 나아가서 기독교 교육에 적용 방법에 대해 발도르프 학교의 예를 들어 정리했습니다.목차
◈ 들어가며◈ 들어와서
1. 콜버그의 정의의 윤리
(1) 도덕적 성숙의 판단 기준 - 정의
(2) 도덕 발달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3수준 6단계 도덕 발달 이론
1) 인습전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4)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5)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론의 공헌 : 판단기준으로서의 원칙
(6) 콜버그의 정의의 윤리의 한계
1) 일반적 한계 2) 여성 적용의 한계
(7) 길리건의 비판에 대한 콜버그의 응답
2. 길리건의 배려 윤리
(1) 남성 편견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2) 심리학적, 철학적 배경
1) 쵸도로우 여성심리 2) 데이비드 흄 3) 페리의 도덕적 상대주의
(3) 길리건 이론의 성차(性差) 인식 (4) 길리건 이론의 전개
(5) 길리건의 도덕 발달 단계(인공 유산의 사례 연구를 통해서)
1) 제 1수준 : 자기 중심 단계 2) 과도기 :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3) 제 2수준 : 책임감과 자기 희생 단계
4) 과도기 :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
5) 제 3수준 : 자아와 타아의 상호 의존 관계
(6) 배려 윤리와 정의 윤리의 특징과 차이점
(7) 청소년기 소녀의 도덕성 발달 과정
(8) 배려 윤리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
(9) 길리건의 배려 윤리의 의의
(10) 길리건의 배려 윤리의 한계성
3. 나딩스의 배려 윤리
(1) 배려 윤리의 윤리학적 특징
1) 여성 윤리로서의 배려 윤리 2) 서양 전통 윤리학 비판
3) 관계 윤리로서의 배려 윤리
(2)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 (3)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
(4) 배려 윤리 교육론
1) 도덕 교육의 목표
2) 도덕 교사의 역할과 도덕 교육의 방법
① 배려하는 사람으로서 교사의 역할 ② 도덕 교육의 방법
③ 도덕 교육을 위한 학교 구조 개선
(5) 도덕 교육에의 시사점
4. 도덕 교육에서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 교육
(1) 도덕 교육에서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교육의 정당성
(2) 정의와 배려의 이론적 통합 (3) 정의와 배려의 통합 교육
5. 기독교 교육에의 적용
◈ 나오면서
본문내용
도덕 교육의 목적 중의 하나는 도덕적으로 교육 받은 사람 또는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을 길러내는 일이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보다 넓고 깊이가 있는 도덕적 인품을 형성해 나가고, 이것과 일관되게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도덕적 삶이 향상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18세기 계몽주의 시대 이후 서양사상은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이란 자율적이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할 줄 알며, 정의의 원리에 따라 행위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생각들은 발달심리학자이며 도덕철학자인 콜버그의 경험적인 연구에 의해서 더욱 설득력을 가지게 되었다. 콜버그 주장의 핵심은 정의의 원리를 자신의 도덕원리로 채택하고 그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 도덕적으로 성숙 한 사람이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에 따라 1960년대 이후 서구의 도덕 교육은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콜버그 중심의 인지 발달적 접근은 현대인의 사회적 관계의 특성 - 현대 산업사회에서 사회구성원들 간 관계의 단절과 고립, 서로에 대한 무관심과 냉담, 타인과 사회의 약자에 대한 배려의 부족 - 에 대한 문제와 물질 만능주의, 생명 경시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윤리적 요구 아래에서 캐롤 길리건과 나딩스와 같은 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배려 윤리가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배려 윤리는 돌봄, 신뢰, 관용, 존중, 책임감 등의 덕목을 인간의 핵심적 가치로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도덕 교육에 있어서 배려 윤리를 중심으로 한다고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의 윤리와 이에 대한 비판으로 나온 길리건과 나딩스의 윤리를 고찰하면서, 정의윤리와 배려윤리를 상보적인 관점에서 이해함으로 두 윤리적 관점의 통합과 통합적 관점에 기초한 도덕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기독교 교육에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려고 한다.
◈ 들어와서
1. 콜버그의 정의의 윤리
콜버그는 철학적으로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롤스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 철학 전통을 따르고 있으며, 심리학적으로는 피아제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콜버그는 철학, 교육학, 심리학을 하나로 통합하여 인지적 도덕 발달론을 확립하려고 하였다.
콜버그의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아동의 발달 중에서도 특히 도덕성 발달 연구에서 구분된 타율적 도덕 판단과 자율적 도덕 판단의 양분이 도덕성의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파악한 것이라고 보고 연구의 대상도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게까지 확대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한층 더 체계화하였다.
참고 자료
김동희, 「캐롤 길리건의 돌봄 윤리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0이혜진, 「인간발달사에서 본 여성의 도덕발달 과정 연구 - 캐롤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 로」,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9
박병춘,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 (서울: 울력, 2002)
이수연, 「배려 윤리의 도덕 교육론」, 열린문화사,『종교철학논문선집』 제 77권, 2003
이명애, 「L.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이론과 기독교 교육」, 장로교신학대학 대학원, 1982
정창우, 「도덕 교육의 새로운 해법」, (경기: 교육과학사, 2004)
김혜성, 「시민 교육에서 인지발달론적 가치‧도덕 교육의 공헌과 한계 - ‘정의’ 원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2003
진미숙, 「도덕 교육론에서의정의-배려 논쟁 재고찰」, 한국교육철학회,『교육철학』 제 26집, 2004
이병승, 「보살핌 윤리의 정당화 논의」,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제 21집, 2002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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