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신체/게임/휴식 이론 및 활동계획안
- 최초 등록일
- 2010.06.24
- 최종 저작일
- 2010.06
- 3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900원
소개글
신체활동, 게임활동, 휴식에 대한 이론및 활동계획안입니다.
당시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이며, A+를 받은 자료입니다^^
여러 책을 참고하여 엄청 정성들여 만든 32페이지의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목차
▶ 신체표현활동의 이론 ◀
Ⅰ 신체표현 활동의 개념
1. 개념
2. 중요성
3. 목적
Ⅱ 신체표현활동의 운영
1. 활동시간
2. 활동 집단의 크기
3. 활동공간과 준비물
4. 활동방법
Ⅲ 신체표현 활동의 내용
Ⅳ 움직임 교육의 교수 - 학습방법
1. 신체표현활동의 교수 방법
2. 교사의 역할
▶ 게임 활동 이론 ◀
Ⅰ 게임 활동의 정의 및 목적
Ⅱ 게임의 유형(종류)
Ⅲ 교사의 지도방법
Ⅳ 교육적 가치 및 효과
▶ 휴식 이론 ◀
Ⅰ 휴식시간의 목적
Ⅱ 휴식시간의 운영
- 신체표현활동계획안 -
- 게임활동계획안 -
본문내용
Ⅰ 신체표현 활동의 개념
1. 개념
physical activity이란 독일학자 Lanban(1963)이 신체라는 도구를 통하여 움직이는 것이며, 자기 나름대로의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지식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특히 인간 움직임의 기본원리를 공간(space) 시간(time) 힘(force) 흐름(flow)의 네 가지 주제로 접근하여 신체활동을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을 발전시키기도 하였다.
공간 - 인간의 동작형태에서 인간은 어디로 움직일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 자기 공
간(self-space) 개인 공간(personal space) 일반 공간(general space)으로 분류
된다. 높낮이, 방향, 관계, 범위크기, 바닥형태, 초점, 동작의 면 등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시간 - 리듬과 같은 의미로서, 인간의 신체활동은 주어진 시간이나 리듬에 따라서 영향
을 받게 된다. 유아가 신체활동을 하는데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는 시간적 요소
이다. 시간적 요소에는 속도(speed), 가속과 감속(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리듬 영역이 있다.
힘 - 신체활동에 있어서 힘이 주어질 때의 신체활동과 힘이 전혀 주어지지 않을 때의 신
체 활동은 그 질이나 형태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힘의 기본 요소 : 힘의 강약, 힘의 질, 무게의 변화 영역이다.
흐름 - 신체활동의 연속성과 관계있는 것으로 단절흐름, 연속흐름의 영역이 있다.
단절흐름 : 신체활동의 끝이나 신체활동의 일부가 끊어지는 것을 의미
연속흐름 : 다른 신체활동이나 신체활동의 부분들을 부드럽게 함께 연결시키는
것을 의미
흐름은 인간이 어떻게 하면 몸을 더 잘 움직일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Gallahue(1996)는 유아 개개인의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운동조절력과 동작능력의 습득을 강조한 활동이 신체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