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E. Adams의 ”목회 상담학“ 독서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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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 들어가는 말우리는 흔히 그리스도인으로써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들 중 믿는 사람경우에는 교제를 나누어서 서로 은혜를 주고받아서 더욱 신앙의 깊이를 더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 중 믿지 않는 사람일 경우,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여서 그들을 믿고 구원에 이르도록 힘쓰게 된다.
그런데, 삶 속에서 우리는 많은 문제들을 직면하게 되고 우리의 만남은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서 만나게 된다. 오늘날 변화가 많고 다양한 가치를 가진 사회 안에서는 다양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써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타인을 잘 이해하고 그들이 가진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Jay E. Adams의 ”목회 상담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성경적인 관점으로 상담함으로써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인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방법을 ‘권면적인 상담‘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동안 상담이라 함은 전문가적인 영역으로 비전문가는 할 수 없고 전문가에게 따로 맡겨져야 할 그런 영역으로만 흔히 알려져 왔다. 특히 정신의학이라는 용어는 특히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교회들이 정신적인 문제에 방임하고 정신의학에 이러한 문제를 모두 넘겨주어서는 안 된다.
정신의학에서는 정신적인 영역의 모든 문제를 의학적인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정신현상을 병리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게 된다. 이것은 기독교적인 진리를 왜곡할 있는 중대한 오류를 함유하고 있다. 물론 육체적인 손상(특히 두뇌손상 또는 신경손상)으로 말미암아 정신적으로 이상을 보이는 경우에나 강한 정신적인 충격을 받아서 발병한 경우에는 하나의 병으로도 볼 수 있겠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서 병리적으로만 해석한다면 그것은 기독교 진리를 왜곡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은 자명하다. 특히 죄와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목차
I. 들어가는 말II. Jay E. Adams의 ”목회 상담학“ 의 중요 관점들과 개념들
1. 상담은 성령의 사역이다.
2. 정신병이라는 명칭은 잘못되었다.
3. 병 과 죄의 관련성 및 구별
4. 성경적인 목회상담은 권면적인 상담이다.
5. 크리스천 피상담자인 당신은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다.
6. 소망은 상담의 중요한 요소 중 한가지이다.
7. 문제의 세 가지 차원
8. 과거는 현재일 수 있다.
9. 전체적인 구조화가 필요하다.
10. 기본적인 문제의 이차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관심이 필요하다.
11. 피상담자가 스스로 훈련하도록 인도하라
III. 나오는 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우리는 흔히 그리스도인으로써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들 중 믿는 사람경우에는 교제를 나누어서 서로 은혜를 주고받아서 더욱 신앙의 깊이를 더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 중 믿지 않는 사람일 경우,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여서 그들을 믿고 구원에 이르도록 힘쓰게 된다.
그런데, 삶 속에서 우리는 많은 문제들을 직면하게 되고 우리의 만남은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서 만나게 된다. 오늘날 변화가 많고 다양한 가치를 가진 사회 안에서는 다양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써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타인을 잘 이해하고 그들이 가진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Jay E. Adams의 "목회 상담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성경적인 관점으로 상담함으로써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인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방법을 `권면적인 상담`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동안 상담이라 함은 전문가적인 영역으로 비전문가는 할 수 없고 전문가에게 따로 맡겨져야 할 그런 영역으로만 흔히 알려져 왔다. 특히 정신의학이라는 용어는 특히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교회들이 정신적인 문제에 방임하고 정신의학에 이러한 문제를 모두 넘겨주어서는 안 된다.
정신의학에서는 정신적인 영역의 모든
III. 나오는 말
Jay E. Adams 의 "목회상담학"을 읽으면서 상담에 대한 개념이 성경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상담은 단지 상담자와 피상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시도로만 본다면 그것은 인본주의적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배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인 해결책에 이를 수 가 없다. 결국 그것은 성경이 말하고 있는 진리에 도달하기에는 실패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Jay E. Adams는 성경적인 목회상담은 예수그리스도가 중심이라고 말하고 있다. 첫째 상담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 이시오, 상담의 근본적인 동인도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밝히며 상담은 성령님의 사역이다 는 사실을 밝힌다. 성령님의 사역으로 말미암은 이러한 관계성의 회복이 목회상담의 중요과정이며 피상담자를 "그리스도안에서 완전 한 자로 세우는 것"이 목회상담의 목적인 것이다.
또 그동안 때로는 무능력하고 무기력한 나 자신을 느끼며 다른 사람을 돕고 상담해야 할 때 피할밖에 없었던 자세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피상담자에게 소망을 주며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목회상담학 - 제이, 아담스 16페이지
- 목회상담학 서평 6페이지
- 효과적인 상담 5페이지
- 로랜스 J. 크랩의 성경적 상담학에 대한 독서보고서 8페이지
- 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