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영화 `water`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0.06.20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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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 유명 영화인 Water를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A+자료이고 감상 뿐만 아니라 인도 영화의 특징과 그 한계를 담은 감상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 3
Ⅱ. 본론
1. 인도의 예술 영화 …………………………… 3
2. ‘water’의 줄거리 ………………………… 4
3. ‘water’의 인상 깊었던 장면 …………… 6
4. ‘water’의 작품성과 의의 ……………………7
5. ‘water’가 고발하는 인도의 치부 ………… 8
6. 영화에 대한 비평 …………………………… 9
Ⅲ. 결론 …………………………………………… 11
Ⅳ.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인도 내에서 대중영화라고 불리는 ‘마살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예술영화라고 부르는 새로운 인도 영화는 1950년대 말부터 제작되었다. 예술 영화는 라이(Satyajit Ray)의 출현으로 시작되었는데, 그는 <아뿌3부작>을 통해 춤과 노래, 비현실적이고 허구적인 마살라 영화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 말고도 예술영화의 제작자로는 므리날 센(Mrinal Sen) 과 리뜨윅 가딱(Ritwik Ghatak)등을 들 수 있다. 예술영화는 인도의 현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영화 속의 이미지는 인도의 일상이었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영화문법은 ‘마살리’와는 다르게 서구적인 것에 영향을 받았다. 지방의 소외된 이들이 받는 억압, 늘어만 가는 도시의 부랑아들, 정치제도와 부패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 불안한 미래에 직면한 젊은이들의 분노, 여성의 자아의식, 가족제도의 붕괴, 일상의 짓눌림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사람들이 주로 다루어진 주제들이었다.
하지만 아직은 예술영화에 대한 인도인들의 관심을 받지는 못하고 있다. 영화관 또한 대규모 관객을 위한 거대한 영화관은 많지만, 예술 영화의 상영을 위한 소규모 극장은 별로 없다. 예술영화가 ‘마살라’영화를 이기기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은 세계영화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영화는 ‘예술영화’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인도, 끝없는 영화 사랑의 땅〉 이은구 저
● 씨네 21. www.cine21.com
● 인도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http://cafe.daum.net/indiamovie
● 인도 바로보기 http://maincc.hufs.ac.kr/~indo/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angulo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wnsqldnse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