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청춘 현대작가와만남 작품세계 이청춘분석
목차
1. 들어가며
2. 작품세계
3. 진단과 화해를 위한 자아탐색
4. 결론
본문내용
1-2. 연구사 검토
작가론에 있어서 작가에 대한 맹목적 찬양은 금물이라 할 때, 이청준의 생애 전반의 작품세계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그처럼 비춰질 수 있을 정도의 다양한 문학적 스펙트럼과 양을 과시한다. 이것이 그를 연구함에 있어서 전반적 작품세계 연구가 아닌 일부분적 관찰로 제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청준의 작품에 대한 연구역시 소논문, 단행본, 학위논문과 기타자료까지의 목록만 읽어본다 하더라도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할 정도로 엄청난 양을 자랑한다. 그에 대한 연구는 김인경에 따르면 작품의 내용에 대한 고찰, 작품의 형식에 대한 고찰, 작가론적 고찰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작품의 내용적 고찰은 인물과 소재, 그리고 주제의 다양함을 지적한 연구라 볼 수 있고, 작품의 형식적 고찰은 주로 격자소설의 형식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작가론적 고찰은 이청준을 지적인 작가로 보아 그의 작품세계가 감성을 이성으로 엄격하게 통제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음을 말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특정작품을 중심으로 형식이나 내용에서 고찰을 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2. 작품세계
소설을 한 인간이 형상화 한 가상의 세계라고 볼 때, 그것을 마구 잘라 형식화 한다는 것은 소설을 대하는 태도와의 괴리를 낳을 수 있다. 또한 소설을 수용하는 독자의 해석에 따라 다른 주제로 읽힐 가능성 역시 있다. 게다가 다채롭기 이를 데 없는 그의 작품세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위와 같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의 전반적인 작품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불가피하게 주제위주의 분류를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아래의 분류는 주제를 중심으로 한 분류 방법이며, 방대한 양의 작품을 모두 섭렵할 수 없는 현실적 어려움에 따라 이묘우의 분류를 참고하였음을 밝혀둔다. 그에 따르면 부분적으로 겹치는 면이 있지만, 주제적 측면에서 크게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2-1. 예술가와 장인의식을 다룬 계열
-「매잡이」, 「줄광대」, 「불 머금은 항아리」, 『남도사람』 연작, 「서편제」, 「선학동 나그네」 등
참고 자료
[자료]
이청준(1984),『황홀한 실종』, 나남
이청준(1985),『비화밀교』, 나남
이청준(2006),『퇴원』(우리가 꼭 읽어야 할 이청준의 문학 수상작), 푸르메
[단행본]
이정숙 외 공저(2007), 『이청준 소설 벽 허물기 열두 마당』, 한성대학교 출판부
권오룡 엮음(1999),『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지성사
[논문]
마희정(2000), 「1960년대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자아탐색」, 『개신어문연구』 제17권,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김인경(2004), 「이청준 소설의 공간 연구 : 인물의식과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한성대 석사학위논문
이묘우(2006), 「이청준 소설연구 : 소설 속에 나타난 창작 방법론을 중심으로」, 명지대 박사학위논문
[기타]
두산 백과사전 : http://www.encyber.com
“[문학]소설가 이청준과의 만남 - 소설이란 이런거 아니겠어!”, 『목원대뉴스』, 2004년 5월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