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사상의 이해 기말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06.1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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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사상의 이해 기말고사 관련 자료입니다 ! ^^
목차
4. 딴뜨리즘의 핵심적인 교의와 밀교의 3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간디의 사뜨야그라하(진리파지)의 이념을 아힘사(불살생,비폭력)와 연관지어 설명하시오.
6. 바가바드기따에 나타난 3가지 요가와 4 아슈라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필수문제. 샹까라의 마야사상과 나가르주나의 공사상을 비교 설명하시오.
나가르주나의 공사상과 샹까라의 마야사상을 비교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4. 딴뜨리즘의 핵심적인 교의와 밀교의 3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딴뜨리즘은 딴뜨라 문헌에 소개되어 있는 것으로 인도에서 6세기 전후로 유행한 철학적, 종교적 운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딴뜨라의 어원은 타트바와 만트라의 합성어이며, 스스로의 수행으로 지식을 익힌다는 의미이다. 딴뜨리즘은 정신개발을 위해서 인간의 욕망과 혐오를 변형시키는 것이다. 탄트라 수행법은 충동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화한다. 수행에는 4가지 근본이 존재하는데, 소작 탄트라, 행 탄트라, 요가 탄트라, 무상요가 탄트라가 그것이다. 이 다음으로는 명상을 통해 느낀 것들을 실제 생활의 일을 통해 훈련한다. 제자들의 지혜에 따라 분류된 딴뜨리즘의 근본인 밀교는 석가모니가 소수의 제자들에게만 남긴 비밀스런 가르침이다. 이제 이 밀교의 수행법인 3밀에 대하여 알아보자. 첫째, 구밀’이다. 구밀은 진언을 외우는 것으로, 말로 나타나는 소리를 통해 부처와 ‘나’가 서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 둘째, 신밀’이다. 신밀은 몸을 닦는 방법으로 부처의 세계와 합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인계라고 말한다. ‘ 셋째, ‘의밀’이다. 의밀은 마음을 닦는 것으로 보살의 존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5. 간디의 사뜨야그라하(진리파지)의 이념을 아힘사(불살생,비폭력)와 연관지어 설명하시오.
간디는 신과 진리를 동일시했다. 그러나 다양한 신이 존재하므로 각자가 얘기하는 여러 상대적 진리가 존재하므로 논쟁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영혼의 힘을 통해 나의 정신과 신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즉 영혼으로 진리를 붙잡고 매달려야 하는데, 이것이 진리파지, 사뜨야그라하다. 영혼의 힘을 이용해서 내면에 도사리는 공포나 비겁의 적을 물리치는 진리를 이루기 위한 행동이다. 그러나 이것은 논리적인 사고보다는 실천적인 깨달음이 필요하다. 아힘사의 원뜻은 ‘불살생’의 의미이다. 간디는 이 사상을 발전시켜 ‘비폭력주의’를 탄생시켰다. 우리가 우주의 본질인 아힘사를 깨달으면, 자기 자신의 정화뿐만 아니라 그 힘이 무한 파급되는 것을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