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교회선법
- 최초 등록일
- 2010.06.15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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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교회선법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세 교회선법
1. 선법(Mode)
1) 선법의 종류와 구조
2) 선법의 종지음과 중심음
3) 선법에 따른 선율의 성격
4) 선법의 결정요소
2. 각선법의 음악적 특성
베토벤의 생애
본문내용
1. 선법(Mode)
음계는 단순한 음의 배열, 즉 음의 소재를 음정의 높이에 따라 나열한 것이고 선법은 음계에서 목적에 따라 필요한 음을 골라내는 것이다. (예: Dorian선법과 Hypomixolydian선법은 Re음을 같은 주음으로 갖고 있으나 전자는 종지음이 Re이고 중심음이 La인 반면에 후자는 종지음이 Sol 이고 중심음이 Do가된다. 이와같이 음계의 구조는 같지만 선법상으로는 성격이 전혀 다른 것이다.
1) 선법의 종류와 구조
1 2 3 4 5 6 7 8
* Dorian- Re Mi Fa Sol Ra Si Do Re
종지음- Re 중심음-La 반음은 2-3, 6-7이다
1 2 3 4 5 6 7 8
* Hypodorian- La Si Do Re Mi Fa Sol La
종지음- Re 중심음- Fa 반음은 2-3, 5-6 이다.
1 2 3 4 5 6 7 8
* Phrygian- Mi Fa Sol La Si Do Re Mi
종지음- Mi 중심음-Do 반음은 1-2,
2. 각선법의 음악적 특성
* Dorian- 고요함, 관상적, 평안, 우아함, 누구에게나 사용됨 (그리스도왕 대축일 알렐루야)
* Hypodorian- 슬픔, 우울함(bond) (거룩하시다- 미사곡 16)
* Phrygian- 영원, 신성함, 감미로움, 격렬함(Fulda),(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 Hypophrygian- 신앙적(bond) 황홀하고 기품(Fluda)(대림3주일 봉헌송)
* Lydian- 즐거움(bond), 환희, 신선함 (성령강림 대축일 영성회송)
* Hypolydian- 경건하고 비관적(bond), 온화함(Fluda) (천주의 어린양 미사곡15)
* Mixolydian- 숭고함(bond), 순수함 (주의 수난 성지주일)
* Hypomixolydian- 장엄, 서술적
* 중심음은(Dominant) 는 라틴어의 (Dominare)에서 유래 다스라다는 뜻이다
* 정격은 종지음과 중심음의 사이가 넓기에 일반적으로 곡의 성격이 매우 생동적인데 비해 변격은 종지음과 중심음의 사이가 좁기에 대체로 조용하고 잔잔한 느낌을 갖는다.
교회선법은 화성적 필요보다는 선율적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선법이 갖고 있는 `철학적`인 성격으로 인해 단성성가시대가 지나 다성음악이 작곡된 때에도 계속 사용되었다. 르네상스 시대 다성음악(대위음악) 작곡가들은 여러 가지 이유를 들면서 교회선법 전통의 고수를 고집했다. 그러나 결국 화성적 필요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