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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그것의 현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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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11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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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에게 필연적인 종교와 그것의 현실성에 대해서 논의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간 내면에서 종교의 위치
2) 사회와 문화에 있어서 종교의 위치
3) 종교가 나아가야 할 길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종교란 무엇일까? 대부분의 낱말이 글자 자체만으로도 어느 정도 뜻이 파악이 되듯이, 종교도 예외일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종교라는 글자가 포함하고 있는 의미와 그 단어의 어원에 대해서 살펴본다면 어느 정도의 의문점을 풀리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잠깐 어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은 종교의 한자어를 살펴보자. 한자로 표기한 종교란 원래 모든 것의 으뜸 되는 근본적 가르침을 뜻한다. 종(宗)은 `진리를 깨우친 최고의 경지`란 뜻을 가진 중국 불교에서 유래하고, 교(敎)는 각각의 양태에 따라 가르침으로 표현한다는 뜻을 지닌 것이므로, ‘宗’과 ‘敎’의 합성어인 ‘宗敎’란 근본적 진리를 가르쳐 표현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된다. 그렇다면 영어로 religion은 과연 무슨 어원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영어의 religion은 라틴어 `렐리기오(religio)`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한다. religio는 의례란 뜻이며, 결국 제의(rite)라는 뜻, 다시 말해서 관습의 외식적 제례란 뜻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원의 해석에 있어서도 여러 의견이 분분한 편이다. 시세로에 의하면 religio는 `다시 읽다(wieder lesen)란 뜻의 re-ligare에서 유래한 단어로서 경전이나 의례문을 반복해서 읽음으로써 엄숙한 예배나 종교의식을 진행해가는 것으로 해석했다. 4세기경 기독교 수사학자 루시우스 락탄티우스는 religio를 `재결합하다`, `함께 묶다`라는 religare에서 유래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이 신앙의 끈으로 하나님과 묶어졌다."는 뜻으로 사용하였다. 이런 religio의 해석에 따라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아담의 죄로 끊어졌다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여 죄로 단절된 신과 인간의 관계를 다시 회복했다(다시 결합했다)는 기독교 원죄설에서 구원론에 이어지는 개념으로 해석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종교를 어떻게 해석하여야 하는 것일까? 아마도 우리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려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정의를 내림에 있어서, 그것의 기원, 역사적 배경, 시대적 배경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경향성, 추후적인 관점 등의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정의 내려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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