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의 근대성
- 최초 등록일
- 2010.06.08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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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건축사 시간에 과제였던
아르누보의 근대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 근대성에 대한 고찰
- 아방가르드 건축의 역사적 오류
-근대적 건축인 아르누보 건축
-아르누보건축 작품을 통한 근대적 성향 고찰
옥타브 반 리셀버그
오땅
오토와그너
오토 와그너
칼 루드비히 빔멜
앙리 반 데 베델
빅토르 오르타
엑토르 기마르
본문내용
- 근대성에 대한 고찰
근대성을 보는 시각은 굉장히 이질적이고 다양하다. 때문에 용어의 개념 규정부터 해야 하는데 모던과 모더니즘 사이의 개념상의 차이도 있기에 분명히 해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어떤 의미에서는 모던과 모더니즘의 차별성 속에서 근대성의 특징과 윤곽이 좀 더 명료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과 ’모더니스트‘는 1890-1940년대 예술과 문학에서의 실험적인 경향을 가리키는데 전문적으로 사용되었으면, 이로부터 ’모더니즘‘과 요즘 말하는 ’모던‘사이의 구분이 생기게 된다. 역사 단위를 동질성의 시간과 공간으로 끊어내는 개념인 모던은 르네상스, 계몽주의혁명의 시대인 19세기, 20세기에 걸치는 긴 역사를 아우른다.
-근대적 건축인 아르누보 건축
아르누보건축은 표면적으로 봤을 때 분명히 역사주의 양식에 반대한 진보운동의 한 종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전근대적 양식으로 정의되며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그 당시 근대성에 대한 개념이 매우 불안정하며 급박하게 변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방가르드의 사례에서 보듯이 근대성이 반드시 역사양식과 장식을 완전히 지우고 철골과 콘크리트에 의해 물리적 효율만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아르누보 건축이 추구했던 포괄적 근대성의 개념은 그 동안 도외시 되어왔던 근대건축의 복합적 의미를 이해하는 도움이 된다.
아르누보는 윌리엄 모리스가 신재료에 의한 장식 운동을 통칭하여 부른데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아르누보는 10년 동안 서구건축을 대표하는 유일한 국제적 양식으로 번성을 누렸다.
그러나 20세기 초 철골과 보강콘크리트에 의해 새로운 공법이 생기고 부동산개발과 맞물려 본격적으로 건축에 쓰이다 보니 아르누보 건축은 한때 같은 계열로 취급되던 엔지니어링 건축으로부터 비난을 받고 사라졌다.
아르누보 건축이 처음부터 근대진입기의
참고 자료
장식과 구조미학; 불어권 아르누보 건축Ⅰ,Ⅱ - 임석재
추상과 감흥; 비엔나 아르누보 건축 Ⅰ,Ⅱ - 임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