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윤동주의 시 중 시어 `길`이 들어가는 시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자료입니다.
새로운 길, 서시, 투르게네프의 언덕을 주요로 하였고
학점은 무난히 A0를 받았습니다.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1. 연구사검토 및 문제제기
Ⅱ. 본문
1. 시어 ‘길’이 등장한 작품 분석
2. 시어 ‘길’의 상징적 의미
3. 시어 ‘길’에 드러난 인식의 태도
Ⅲ. 나오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윤동주는 일제강점기라 불리던 시대가 지닌 특수성과 함께한 그의 안타까운 운명과 더불어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시인 중 하나이며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있어 하나의 순수 지표로 남아 있는 청년시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그의 시는 이제껏 저항시, 순수시, 종교시 등 여러 연구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다루어져왔다. 때문에 이와 같은 동주에 관한 수 백편에 달하는 글을 간추린 홍정선은 1984년「현대시」제 1집(문학세계사)에 수록된「윤동주 시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에서 ① 윤동주를 저항시인으로 보려는 관점 ② 내면적 인간의 고뇌로 보려는 관점 ③ 절충적 관점 ④ 주변 인물들의 회상기 등으로 구분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은「암측기 최후의 별」이나「순절의 시인 윤동주」 와 같이 그를 저항시인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오세영의 경우는 윤동주가 직접 행동으로 일제에 저항한 사실이 없으며 사후에 1948년 유고시집으로 알려졌으므로 저항시인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을 이유로「윤동주의 시는 저항시인인가?」에서 반문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살펴봤던 작품인 <서시(序詩)>에서 이러한 시인으로서의 의지가 잘 드러나 있다. 이 시 속에서 시인은 현실의 어둠을 넘어 희망과 평온의 세계를 향한 시적 자아의 개척의지와 저항의식을 표현하고 있다. 지현배, 「윤동주 시에 나타난 ‘길’의 인식태도와 양상」, ≪선주논총≫ 제 4집, 금오공과대학교 선주문화연구소, 2001.
이 시에서 ‘길’은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하나의 통합적인 제 3의 공간으로 나타나있다. 시인은 이 ‘길’에 대하여 자신에게 있어 ‘주어진’ 것으로서 인식하며 이 길을 걷겠다고 말함으로써 자신의 굳은 의지를 내비친다. 이것은 그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곧 이 제3의 공간임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Ⅲ. 나오며
앞에서 살펴본 바, 윤동주의 작품 속에는 항상 ‘길’에 대한 모색이 자리 잡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아마도 그 모색은 그가 그 시대를 살아갔던 청년으로서 정체성에 대한 위기를 느끼며 그로 인하여 나타나게 된 하나의 방편이 아닐까 여겨진다. 그의 작품 속에서 ‘길’은 그러한 윤동주 자신의 내면의식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그에게 있어 ‘길’이 의미하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길’일 뿐 아니라 앞으로 ‘가야할 길’이며 동시에 그것이 자기 자신에게 천명(天命)된 것이었다. 따라서 그의 작품 속에서 ‘길’은 시인으로서 겪어야할 하나의 과정이며 시적 자아의 개척의지로서 표명되었다. 이렇게 그의 시 속에서 ‘길’은 시인
참고 자료
참고논저
권영민,『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1995.
신용협,『한국 현대시 연구』, 새미, 2001.
유종호,『시란 무엇인가』,민음사, 1995.
이건청,『윤동주 평전』, 서울 문학세계사, 1981.
김현자, 「대립의 초극과 화해의 시학」,『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1995.
박종대, 「윤동주 시의 ‘길찾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박해권, 「尹東柱 時의 談論體系 硏究」,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유종호, 「청순성의 시, 윤동주의 시」,『시란 무엇인가』,민음사, 1995
이어령, 「어둠에서 생겨나는 빛의 공간-윤동주의 <서시> 분석」,『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1995
지현배, 「윤동주 시에 나타난 ‘길’의 인식태도와 양상」, ≪선주논총≫ 제 4집, 금오공과대학교
선주문화연구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