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황진이 작품에 나타난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대학교 4학년때 나름 열심히 써본 논문입니다. 처음 쓴 논문이라 조금 어색하고 부족한 점도 많겠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했던 자료중 하나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2-1 황진이의 출생과 생애
2-2 황진이의 문학세계
2-3 황진이 시조에 나타난 특성
2-4 황진이 시조에 나타난 언어적 특징
Ⅲ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 서론
어느 작품에서나 문학 작품 속에서는 시대적 환경이나 작가의 삶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황진이, 그녀는 조선시대 기녀라는 배경 속에서 자신의 그런 삶이 그녀의 작품 속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여겨진다. 황진이의 작품 속에 나타난 언어적 특징을 살펴보기 이전에 그녀의 삶은 과연 어떠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런 그녀의 삶 속에서 작품들은 어떤 영향을 받고 어떤 특징으로 쓰여 졌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몇 가지의 그녀의 작품들을 통하여 황진이 작품에 나타난 언어적 특징들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 본론
2-1 . 황진이의 출생과 생애
황진이의 본명은 진(眞)이고, 진이(眞伊) 또는 진랑(眞娘)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녀가 기녀가 된 후에는 명월(明月)이라고 하였다. 황진이 출생에 관하여 현존하는 기록은 없다. 그리하여 우리는 간접적인 자료를 토대로 알 수 있는데 간접사료인 패설류(稗說類) `황진이’에 얽힌 일화들이 전하는 야담, 패설류에는 허균의 「식소록(識小錄)」, 유몽인의 「어우야담(於于野談)」, 이덕형의 「송도기이(松都記異)」, 황준량의 「금계필담(錦溪筆談)」김이재의 「중경지(中京誌)」, 홍중인의 「동국시화휘성(東國詩話彙成)」 김택영의 「소호당집(韶濩堂集)」 그리고 「조야휘언(朝野彙言)」, 「숭양기구전(崧陽耆舊傳)」 등이 있다.
문헌들에서는 황진이가 황진사의 서녀(庶女)임을 밝히거나 또는 개성의 맹인의 딸임을 밝히고 있다. 진이는 송도의 이름난 창기(娼妓)이다. 그녀의 신분에 대해서 모두 ‘명기(名妓)’ 혹은 ‘명창(名娼)’으로 일컫고 있는데, 조선조의 기생들 중 ‘명기’ 혹은 ‘명창’이라 불리우는 여인의 숫자를 감안해 볼 때 그녀가 송도의 뛰어난 기생이었음은 틀림이 없다 하겠다. 어머니 진현금(陳玄琴)은 자색이 매우 고운 여악사(女樂師)였으며, 기생의 신분과 별 차이가 없었다. 조선 사회는 종모법(從母法)에 따라 신분이 세습되기에 그 아버지가 누구든 간에 진이는 천민인 기생이 될 수밖에 없었다.
황진이의 출생에 대하여 대부분은 과장되어 있거나 전설적인 이야기로 되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송도기이」,「어우야담」,「식소록」,「금계필담」등의 여러 곳에서 보여주고 있다. 여러 곳에 실려 있는 황진이의 출생 기록이 적혀 있는 문헌을 살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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