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紅燈’속의 中國女性과 傳統結婚
- 최초 등록일
- 2010.06.04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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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紅燈’속의 中國女性과 傳統結婚
- 紅燈으로 女性을 말하다.
목차
Ⅰ. 서론 - 본 레포트의 연구대상, 목적, 방법 기술
Ⅱ. 본론 - 1) 中國傳統女性
① 女性의 생활
② 역사 속 女性
2) 傳統結婚과 형식
① 傳統結婚
② 傳統結婚의 형식 - 빙취혼, 매매혼, 조혼
3) 영화 ‘紅燈’ 속의 女性의 상징(紅燈)과 傳統속의 女性
Ⅲ. 결론 - 傳統女性과 그 후
본문내용
Ⅰ. 서론
이웃 나라인 한국과 많이 다르지 않은 모습으로, 中國의 封建的 傳統社會에도 男尊女妃사상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현재에도 사회 보이지 않은 곳곳에 남녀차별이 만연한데, 과거에는 어땠을지 능히 가늠해 볼 수 있다. 예로부터 남자 중심의 사회로서 女性은 오히려 압박의 대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낮은 대우를 받았다. 시집가기 전 女性은 부친의 말에 복종해야 하고, 시집을 가면 남편의 말에 복종하여야 했으며, 남편이 죽으면 아들의 말을 따라야 했다. 이는 곧 傳統시대 여인들의 생활방식이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동양의 女性에 대한 봉건적인 인식과 모습은 많은 문학작품이나 영화를 통해서도 쉽게 접해 볼 수 있다. 장이모우 감독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中國女性과 婚禮에 대하여 때론 사실적이고, 때론 간접적인 방법으로 표현해낸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붉은 수수밭’, ‘紅燈’, 등이 있으며, 이 영화들의 성격이나 분위기는 각각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中國의 女性과 傳統結婚에 대한 내용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그렇다면 과연 中國女性은 어떠한 삶을 살아왔으며, 그 傳統結婚의 의미와 형식에 대해 깊이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장이모우 감독의 영화 ‘紅燈’를 소재로 어떠한 모습으로 中國女性과 傳統結婚에 대해 다루었으며, 어떻게 이를 표출해 내었는지를 硏究해본다.
Ⅲ. 결론 - 傳統女性과 근대女性
紅燈은 1920년대 中國의 5.4운동 이후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바로 中國의 새로운 탄생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이 운동이후의 中國은 많은 변화를 시도하기 시작한다. 中國女性의 생활이 변화하기 시작한 시대는 좀 더 거슬러 올라가 광서 20년(1895) 갑오전쟁 이후라고 할 수 있다. 그로부터 1915년까지 20년이라는 시간동안 女性의 생활의 표준은 ‘재주 없는 것이 덕’에서 ‘현모양처’로 바뀐다. 규방 안에서 갇혀 살던 女性들의 생활은 학교에 진학해 공부를 하는 생활로 발전한다. 이렇게 교육에서의 女性해방이 시작되었고, 이외에 직업에서의 女性해방 또한 시작되었다. 발전 속도는 느리지 않았다. 그러나 女性들이 독립적 인격을 지니고 생활하게 된 것은 사실상 『신청년』(진독수가 원세계(1859-1916)가 황제를 꿈꾸던 시기에 창간한 잡지)이 이러한 흐름을 이끌기 시작한 이후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5.4운동’(바로 紅燈의 시대적 배경인)이 하나의 중대한 열쇠가 된다. 바로 紅燈속의 주인공 송련도 대학교육을 받은 女性으로 이와 같은 근대화된 女性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1. 루링, 중국여성(전족 한 쌍에 눈물 두 동이), 2008, 시그마북스
2. 김원중, 혼인의문화사, 2007, 휴머니스트
3. 삼지원, 중국여성의 결혼과 생활, 2000, 삼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