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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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앤디워홀에 대한 보고서로서, 특히 앤디워홀의 대중예술과 상업성을 중심으로 고찰했습니다. 긍정적, 부정적 평가는 물론, 앤디워홀의 생애와 그의 예술관, 고급미술과 저급미술, 상업주의, 대중화 등에 대해 다양하고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각종 교양수업, 미술, 예술철학 수업 등의 과제나 토론 등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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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앤디워홀의 생애와 그의 예술의 특징
1) 앤디워홀
2) 앤디워홀 예술의 특징
2. <녹색의 코카콜라 병들>감상
3. 고급미술과 저급미술의 경계
4. 앤디워홀 작품에 담긴 상업주의
5. 앤디워홀이 예술이 대중화에 기여했는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20세기에 들어, 예술계에서 앤디워홀의 영향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는 화가이기 이전에 사업가이자, 배우였으며 예술이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경계를 허물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앤디워홀에게는 예술성에 상업이라는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예술이 가지는 순수성을 왜곡하고 상업적인 필요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워홀의 옹호자들은 그가 순수미술이 독선적으로 지켜오던 신성한 독창성의 전통을 파괴했으며 도덕적, 감정적, 미학적 중립을 유지하기 위해 매체와 같은 역할을 수행했고, 그의 작품이 당대의 현실을 반영했다고 상찬한다.
(중 략)
3. 고급미술과 저급미술의 경계
비평가들이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앤디워홀은 우리에게 순수예술에 대해 질문을 던지게 했으며, 기존에 있던 고급예술과 저급예술 간의 경계를 허물었다고 평가받는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어떤 것이 고급예술이고 어떤 것이 저급예술인지 그 경계의 기준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우리는 아직 이에 대해 정의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정의하지 않는 한 그 경계를 허물었다는 말 또한 아직은 이를 것이다.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은 자칫 예술과 비예술논란과 혼동되기 쉽다. 마치 저급미술은 비예술인 것과 동급으로 생각되는 일이 잣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두 가지는 분명히 경계 되어야 할 문제이며 그 외에도 명확히 해야 하는 일이 많이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그 많은 논의보다 미술의 대중성, 그 중에서도 고급미술과 저급미술의 경계기준에 대해서만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홍구, 『앤디 워홀』, 재원, 1995.
남택운,「앤디워홀의 대중적 이미지의 표현에 관한 연구」,「미술교육논총」,한국미술교육학학회, 1993.
리처드 폴스키, 박상미 역,『앤디워홀 손안에 넣기: 미술가, 딜러, 경매하우스, 그리고 컬렉터들의 숨은 이야기』, 마음산책, 2000.
브리태니커백과사전 2000, 워홀
카터 래트클리프, 신지영 역,『앤디워홀: 팝 아트의 슈퍼 스타』, 눈빛, 1995.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