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신화
- 최초 등록일
- 2010.06.01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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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 신화
목차
1. 중국신화가 오늘날까지 체계적으로 보존되지 못한 이유
2. 중국 신화 소개하기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중국신화가 오늘날까지 체계적으로 보존되지 못한 이유
중국의 고대 신화는 희랍 신화처럼 전문 작품이거나 작품집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선진 시기와 한조 시기의 전적(典籍)들인 《山海經》,《楚辭》, 《淮南子》들에 그 형체들이 남아 있을 뿐이다. 편린(片鱗)에 의거하여 그 전반의 면모를 알아보기는 힘들지만 그것만으로도 중국 고대 신화의 전반적 성과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면 중국 고대 신화는 왜 편린만 남아 있고 수량이 그렇게도 적을까? 그것은 통치 계급 문인들이 신화를 홀시하여 수록하지 않았거나 함부로 왜곡하여 정사화(正史化)한 데 있다. 이를테면《山海經》에 기(夔)라고 하는 신이 있는데 발이 하나(夔, 一足也)라고 한다. 노나라 애공이 공자에게 "기는 왜 발이 하나인가" 하고 물었을 때 공자는 "기는 발이 하나인 것이 아니라 `기 하나만이라도 넉넉하다(夔, 一而足也)`는 뜻이오이다."라고 하였다. 공자는 신화의 신인 기를 순임금의 악관(樂官)인 기, 즉 역사적 인물로 변화시켜 버린 것이다. 이렇게 하여 많은 신화들은 개작되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노신의 관점을 들어보겠다. 노신은 중국 신화가 발생 이후 후대로 갈수록 그 발전을 멈추고 점차 변형화, 역사화, 퇴화의 과정을 밟는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魯迅 저, 정범진 역, 『中國小說史略』(서울:학연사, 1992), p.25-26
. 첫째, 황하 유역에 거주하면서 자연의 혜택을 별로 받지 못했던 고대 중국인들은 자연히 실질을 숭상하고 상상의 세계를 멀리 하였기 때문에 옛 전설을 집대성하기가 불가능하였다. 둘째, 공자 이후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 실용적 교훈을 중시하여 황당하고 괴상한 귀신 이야기는 입에 올리기를 꺼렸으며 이러한 유가사상의 전통 위에서 신화는 빛을 보지 못했다. 셋째, 신(神)과 귀(鬼)의 구분이 모호하여 인간과 신이 뒤섞이면서 전에 있었던 것은 사라져 버리고 새로 나오는 것도 그다지 특출한 것이 없게 되었다.
참고 자료
《중국 신화의 세계》, 이인택, 풀빛, 2000
《중국문학사 上》, 김영덕․허용구․김병수, 청년사, 1990
《중국신화전설 1》, 위앤커, 전인초․김선자 옮김, 민음사, 1999
《그림으로 보는 중국문학 오천년》, 빙심 외, 예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