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실주의 미술 쿠르베
- 최초 등록일
- 2010.05.20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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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
Ⅰ. 사실주의 미술이란?
Ⅱ. 작가소개 -구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 1819-1877)
Ⅲ. 작품소개
ⅰ. 화가의 아틀리에
ⅱ. 오르낭의 매장
ⅲ. 세느 강변의 아가씨들
ⅳ. 미역감는 여인들
ⅴ. 마을 처녀들
ⅵ. 파이프를 문 자화상
ⅶ. 오르낭의 식사 후 휴식
ⅷ. 전원의 연인들
ⅸ. 보리를 까부르는 여인들
ⅹ. 시용의 성
목차
Ⅰ. 사실주의 미술이란?
Ⅱ. 작가소개 -구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 1819-1877)
Ⅲ. 작품소개
ⅰ. 화가의 아틀리에
ⅱ. 오르낭의 매장
ⅲ. 세느 강변의 아가씨들
ⅳ. 미역감는 여인들
ⅴ. 마을 처녀들
ⅵ. 파이프를 문 자화상
ⅶ. 오르낭의 식사 후 휴식
ⅷ. 전원의 연인들
ⅸ. 보리를 까부르는 여인들
ⅹ. 시용의 성
본문내용
사실주의 사실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55년 쿠르베가 당시의 주목받지 못한 자신의 작품들을 모아 개최한 개인전에 ‘레알리슴’이라는 이름을 부여한 때부터였다.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태도를 보였다. 사실주의미술[寫實主義美術, realistic art]은 실제하는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태도이다.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G.쿠르베와 H.도미에, F.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태도와 기법을 의미한다. 1820년대부터 프랑스 예술계에서 언급되던 사실주의를 자신의 회화에 채택한 쿠르베는 J.A.앵그르와의 천사(天使) 논쟁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천명한 일화로도 유명하다. 즉 고상하고 우아하며 교훈적이어야 한다는 당시의 지배적인 미적 규범과 상반되는 노동자, 평범한 사람들을 그리는 것에 대한 앵그르의 불만에 맞서 쿠르베는 “나에게 천사를 보여주면 나는 그것을 그릴 수 있다”라고 대답했던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것은 결코 그리지 않겠다는 태도이며 그 밑바탕에는 19세기 프랑스의 ‘과학주의적 태도’가 깔려 있다. 쿠르베의 태도는 실증주의와 상응할 뿐만 아니라 E.졸라나 콩쿠르 형제의 예술이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학주의’와 연관을 맺고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근대정신의 발현이다.
미술에서 사실주의는 미술사의 유파, 그리고 예술, 철학적 관점에서 특정한 세계관에 대해 말할 때 사용되는 미술비평 또는 미술사적 용어이다. 미술사조로서의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쿠르베와 도미에, 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태도와 기법을 의미한다.
쿠르베는 그의 그림에 나오는 농부들과 노동자들의 추한 꼴과 중산층 부인들의 뚱뚱하고 저속한 모습으로 기존 사회에 대하여 항의했으며 밀레는 육체노동의 찬양을 그리며 화면에서 귀족을 밀어내고 농부들을 서사시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만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