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머리말
제2장 반공주의의 형성
제 1절 반공주의의 역사
제 2절 반공주의의 내면화
제3장 반공주의의 현주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2005년 3.1절 행사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진행되어온 어느 행사보다 그 의미가 달랐다. 여운형을 비롯한 54명의 좌파 사회주의계열 독립 운동가들에 대한 첫 서훈이 이때 이루어진 것이다. 해방 후 60년 만에 이루어진 이 서훈은 매우 반가운 일이었지만, 한편으로 서글프기 짝이 없었다. 평생을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분들이 단지 좌파라는 이유만으로 해방된 조국에서 그렇게 오랜 세월 인정받지 못했다는 현실은 너무도 개탄스러운 일이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이는 “오른쪽은 위대하고, 왼쪽은 약하다”라는, 아주 오랜 세월 한반도의 남쪽을 지배해온 그야말로 “위대한 착각”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우’와 ‘좌’는 ‘우리’와 ‘그들’, ‘국민’과 ‘비국민’, ‘선’과 ‘악’을 구분하는 기준이었다. 따라서 ‘좌’라는 것, ‘빨갱이’라는 낙인은 이들에게 모든 불이익을 정당화했다. 그렇다면 오랜 기간 동안 한국 사회 저변에 깔려있는 반공 이데올로기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물음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반공주의를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 사회에서 반공주의는 언제, 누구에 의해서 형성되었는가?
둘째, 반공주의가 사회 전체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반공주의의 현재 모습, 즉 21세기의 한국 사회에서 반공주의는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고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들을 끼치고 있는가?
2. 반공주의의 형성
한국의 근대화 과정 속에서 지배 이데올로기의 하나로 등장해 오랜 기간 동안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던 반공이데올로기는 특수한 시대상황과 맞물려 한국의 교육과 문화 전반에도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반공의식은 대체 언제, 어디서부터 누구에 의해 형성되었을까?
2.1 반공주의의 역사 - 일제의 식민지배와 반공주의
반공주의의 단초는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으로서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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