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예모 감독의 <紅高粱>과<皇后花>를 중심으로, 장예모 감독은 영화를 통해 중국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지 분석한 레포트
목차
1.들어가며
- 본 론 -
1. 스펙터클 (spectacle:볼거리)이란 무엇인가?
2. 전반기 대표 영화 <홍고량>에서의 중국 보여주기
3.후반기 영화<황후화>에서의 중국 보여주기
4. 두 영화 속 중국적 스펙터클의 차이점과 공통점
- 결 론 -
1.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며
장예모 장예모 (장예모, Zhang Yimou)
• 출생: 1951년 11월 14일 •출신지: 중국 •직업: 영화감독
• 데뷔: 1988년 영화 `붉은 수수밭`
• 경력: 2007년 8월 제75회 베니스 영화제 심사위원장 / 1993년 칸영화제 심사위원
• 수상: 2005년 제39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감독상 / 2004년 제39회 전미비평가협회 감독상
• 대표작: 붉은 수수밭, 홍등, 인생, 연인, 영웅, 집으로 가는 길, 책상서랍 속의 동화, 황후화 등
감독은 5세대 감독의 대표자로써 80년대 중반 진개가
첸 카이거 (진개가, Chen Kaige)
• 출생: 1952년 8월 12일 •출신지: 중국 •직업: 영화감독
• 데뷔: 1984년 영화 `황토지`
• 경력: 2007년 4월 일본 교토 리츠메이칸 대학 객원교수
• 수상: 2008년 제21회 도쿄국제영화제 구로사와아키라상 `패왕별희` /
2002년 제50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감독상 `투게더`
• 대표작: 시황제 암살, 패왕별희, 무극, 텐미니츠-트럼펫, 투게더, 킬링 미 소프트리, 풍월, 어느 광고 영화감독의 고백, 그들 각자의 영화관, 매란방
와 함께 중국영화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온 감독이다. 5세대 감독들은 中國, 臺灣, 香港의 다른 어떤 감독들 보다 과감하게 유교 윤리 및 가부장적 사회와 국가의 제약을 떨쳐 버렸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전통 미학과 외국의 미학을 모두 받아들여 전례 없는 독자성과 다양한 표현 방식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엄격한 검열 때문에 사회비판적인 시각은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었는데 역설적이게도 이것이 결국 그들의 창작의 특징이 되고 말았다.
3) 슈테판 크라머 지음,「중국영화사」, 황진자 역, 도서출판이산, 2000. P.196
張藝謨는 그의 탁월한 예술적 감성에 기대어 영화 속에 그의 세계관과 정치의식을 표현하고,
참고 자료
슈테판 크라머 지음,「중국영화사」, 황진자 역, 도서출판이산, 2000.
한국 중국현대문학회 엮음, 임대근 지음,「중국 영화의 이해」, 도서출판동녘, 2007.
윤홍 지음,「중국영상문화 연구의 길」,이용욱 역, 도서출판 학고방,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