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유즈케이스 모델링
- 최초 등록일
- 2010.05.07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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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ML
핸드폰기능의 유즈케이스를 뽑아내어 명세서를 작성한 과제입니다.
목차
1. Use Case Diagram ( 휴대폰 시스템 )
1) 액터(actor) 식별
2) 유스케이스 식별
3) Use Case Diagram 작성
4) Use Case 명세서 작성
본문내용
1. Use Case Diagram ( 휴대폰 시스템 )
1) 액터(actor) 식별
액터는 시스템 외부에 존재하는 사람 또는 사물로써, 시스템을 접근하는 사용자 및 사물의 역할 명을 액터로 표현하고, 시스템 외부에 존재하는 타 시스템이나 타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을 표현하기도 한다. 액터는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시스템에 이벤트를 주거나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받게 되는 외부개체에 해당하는 사람 또는 사물로 식별 할 수 있다.
휴대폰 시스템에서 액터는 휴대폰 시스템에 접근하여 통화하기, 문자하기, DMB시청하기 등을 할 수 있는 사용자와 전화걸기, 전화받기, 문자 보내기, 문자 받기, DMB시청하기, 인터넷 접속하기등을 할 수 있는 통신사 시스템, 그리고 벨소리 구입하기에서 결제 승인을 요청받을 휴대폰 결제 시스템의 세 개의 액터를 식별한다.
2) 유스케이스 식별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입장에서의 기능 요구사항이며, 액터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해당 시스템에서 수행해야 하는 일련의 행동들로써, 시스템에서 제공해야 하는 독립적인 기능군을 의미한다. 유스케이스를 식별하기 위해서 먼저 개발할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명세서를 보고, 식별된 액터를 중심으로 액터가 시스템에 대해 원하는 기능들이 무엇인가를 찾아서 이를 유스케이스로 추출해야 한다.
위의 각 액터별로 유스케이스를 추출해 정리한 것은 아래와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