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발레개혁/쟝죠르쥬노베르/카마르고와 살레
*혜*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레포트에서는 18세기 발레의 전반적인 흐름과 그 당시 유명했던 무용수와 무용수가 끼친 발레의 영향에 대해 서술하였다. 더불어 18세기의 사회적배경과 사회적 흐름에 따라 무용이 어떠한 흐름으로 변화하였는지에 대해서도 서술하였다.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7페이지로 구성된 레포트이다.
18세기 발레개혁에 대한 자료로 쓰이기에 충분한 레포트라고 생각한다 ^^
목차
Ⅰ. 서론(1) 과제의 의의
Ⅱ. 본론
(1) 1714년 ~ 1789년 사이의 발레 전문화
1) 직업으로서의 무용
2) 카마르고(Camargo)와 살레(Salle)
3) 쟝 죠르쥬 노베르(Jean Georges Noverre: 1727∼1810)
(2) 1789년과 1820년 사이 프랑스의 예수로가 사회
1) 1789년의 발레
2) 무용과 정치
3) 의상과 변화
Ⅲ. 결론
(1) 결언 및 소감
(2)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1) 과제의 의의
본 레포트에서는 18세기 발레의 전반적인 흐름과 그 당시 유명했던 무용수와 무용수가 끼친 발레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더불어 18세기의 사회적배경과 사회적 흐름에 따라 무용이 어떠한 흐름으로 변화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1714년∼1789년 사이의 발레 전문화
1681년 궁정공연에서 왕녀들이 출연함으로써 여성무용수가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1713년 1월 11일 오페라 극장에 정규 발레학교를 설립했다. Ballet School에서는 전문적인 Ballet를 육성하게 된다. 초기 교장에 임명된 루이 듀프레(Louis Dupre:1697∼1774)는 “탑(Les Tours)", "북치는 소리(La Batterie)"에 출연하여 우아한 동작을 보여주었는데 그가 성공한 작품은 ”세월(Les Temps)"이였다. 그는 작품에서 모든 근육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움직임으로써 놀라운 앙상블을 이루게 되어 관중의 감탄을 불러 일으켰다.
발레리나들은 인기를 끌었지만 발레에서 여성들이 남성들을 압도하는 것을 보려면 아직 백 년 이상 더 기다려야 한다. 실질적으로 18세기 초기의 가장 뛰어난 무용수는 루이 듀프레(Louis Dupre) 이었다.
1) 직업으로서의 무용
카마르고, 살레, 그리고 듀프레(Dupre)의 시대로부터의 전문성의 증거는 그 이후의 무용수들이 완전히 자신들의 직업에 충실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가끔씩 즐기는 게으른 귀족들이 아니라 자신들의 일과 예술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할애한 중류층 및 하류층 출신 사람들이었다. 춤 레슨, 예행연습, 그리고 순회공연 등은 그들의 일상의 초점이 되었다. 그들은 대중의 인기를 위해서 서로 경쟁하였고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돈도 벌고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기위해 작품에서의 배역을 희망하였다.
18세기 동안 유럽의 문화는 궁정을 중심으로 한 피라미드형 사회 구조에서 돈과 재능이 성공을 보장해 주는 좀 더 활발하고 유동성 있는 중류층이 주도하는 구조로 탈바꿈하고 있었다.
무용수들은 여흥의 연출자와 공연자의 역할을 맡으며 대중들을 즐겁게 해 주었다. 신문을 통해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극장가에 도는 소문과 비평가의 의견을 읽어 볼 수 있었다. 기자들은 카마르고와 살레의 출세도 도왔지만 경쟁의식을 자극하는 데도 상당 부분 기여하였다. 두 명의 마리는 이름 외에도 여러 가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둘 다 욕심이 많았으며 예술적으로 대담하였다. 카마르고는 아홉 살에, 살레는 열 살에 둘 다 공연 데뷔를 매우 일찍 하였다.
참고 자료
- “Ballet의 발달사 ”,백의선 저, 원광대학교출판- 무용 예술의 이해, 김말복 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역사 속의 춤, 조앤카스 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년
- 서양 무용 예술사. 서정자 저, 대한미디어, 1997년
- “무용사”, 김혜정 김경숙 안윤희 작 , 교학사
- 위키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