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장소
2. 상징
3. 상징의 장소화
Ⅲ. 가신신앙의 개념 및 수용형태
Ⅳ. 가신을 통해 본 한국전통주거공간의 의미
1. 상위신 - 천신의 공간
2. 중위신 - 인신의 공간
3. 하위신 - 잡신의 공간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태고로부터 주거건축물은 인간생활을 위한 하나의 필수조건인 shelter로써 발생되었으나 점차 그 속에 생활하는 거주자들의 의식과 생활방식, 원시신앙, 풍습 등에 의해 한 지방의 지역성과 역사성을 내포한 삶 그 자체로써 영속되어 왔었다.
이렇게 볼 때 주거건축물을 파악함에 있어서 물리적인 대상의 사실만을 중요시하고 주거공간에 부여된 문화적, 상징적 동기와 가치관을 소홀히 한 체 소재와 도구라는 가치체계로 파악한다면 이미 건축물과 건축공간은 세계와 사람들로부터 추상화된 윤곽으로 남아 그 실제성에 있어서는 소외된 존재가 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므로 건축의 본질로서 주거 건축물은 사물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지만 인간과 무관하게 관념화된 것이 아니고 우리의 주위에 있으면서 우리들의 생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기에 Heidegger는 건축적 공간의 고유성을 사물이 장소를 형성하는 것에서 찾아야 한다고 했다. 김광현, 공간에서 장소로, 건축학회지 22권 82호, p.28 재인용
이때의 장소라 함은 대상의 윤곽으로 남겨진 세계를 뜻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대상물이 세계와 사람들 사이에서 관계성 및 존재방식으로 나타나는 모습이라 할 수 있겠다.
한국전통주거는 내재하는 여러 공간들의 특성과 방향성에 의해서 구성되어 왔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하나의 장소화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 건축물이 우리들에게 직접적인 감각과 영향을 주는 것은 단지 물체로 구성된 공간이나 볼륨, 매스보다도 장소의 영향이 크다고 보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전통주거 전체가 어떠한 방법으로 거주자와 친밀하며 의미있는 관계인 장소로 형성되었으며, 또한 한국전통주거 속에 포함된 각 공간들의 특성과 상징성을 통하여 이들의 장소성을 고찰함과 동시에 이러한 장소성들이 건축공간 구성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끼쳐 왔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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