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바울 서신 골로새서에 나타난 기독론
- 최초 등록일
- 2010.04.22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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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 - 서신서 - 골로새서
목차
• 들어가는 말
• 몸말
1. 골로새서의 정황
2. “그리스도 송가”의 구조(1:15-20)
3. “그리스도 송가”에 나타난 기독론
4. 바울서신들과 골로새서의 기독론의 차이
• 나가는 말
• 참고도서
본문내용
골로새서의 기독론적인 표현은 “그리스도 송가”로 불리우는 골로새서 1장 15-20절과 2장 9-15절 사이에 집중적으로 나타나 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송가의 인용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발제는 골로새서 1장 15-20절을 중심으로 골로새서의 기독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또한 골로새서가 쓰일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환경과 흔히 바울서신이라고 불리는 서신들과 골로새서의 기독론의 차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볼 것이다.
몸말
1. 골로새서의 정황『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조경철, 2007 pp. 275-277, 『오직 그리스도!』, 조경철, 2009 pp. 12-16
에바브라는 골로새 성도들에게 바울에게서 배운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쳤으며 성도들은 신앙 안에서 잘 자라고 있었다. 골로새 교회가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과 성도간의 사랑을 간직하고 있다(1:4)는 소식을 들은 저자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있다(1:3). 그런데 이 교회가 거짓교사들로부터 위협을 당하여 “철학과 헛된 속임수”에 빠졌다(2:8). 거짓 교사들은 성도들에게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고(2:11), 몸을 괴롭게 하는 금욕적 규정들, 즉 특정한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되며 또 특정한 절기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다.(2:16-17,21-23) 또한 ‘세상의 초등학문’, 즉 ‘세상의 기초원리’를(2:8,20) 가르쳤다. 거짓 교사들은 예수그리스도를 섬기는 것 외에도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고 조종하는 많은 영적인 세력들이 있기 때문에 그들을 섬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천사숭배도 가르쳤다.(2:18)
참고 자료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조경철, 2007
『오직 그리스도!』조경철, 2009
『대한 기독교서회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골로새서, 빌레몬서』전경연. 1993
『골로새서 1:12~23연구』, 박수봉, 1994
『골로새서의 기독론연구』, 이상호, 1985